조회 수 327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아이가 평균보다 성장이 더뎌도, 성장이 빨라도 부모는 걱정이 됩니다.

특히 또래들보다 아이의 2차 성징이 빨리 나타나면 성조숙증이 아닌가 의심을 하게 되죠. 아무래도 성조숙증은 아이의 키와 밀접한 관계가 있기에, 성조숙증이 의심되면 종합병원이나 성장클리닉 혹은 성조숙증 전문 한의원 등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습니다.

 

성조숙증이 10년 사이 무려 11배가 증가하였다지만 성조숙증 검사를 통해 모두 확진진단을 받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성조숙증 검사 결과 10%의 아이만이 확진진단을 받으며 나머지 90%의 아이들은 평균보다 조금 빠르거나 느릴뿐, 정상범주에 든다는 것이지요.

 

성조숙증.jpg

 

 

그렇다면 우리가 알고 있는 성조숙증에 대한 잘못된 오해 그리고 진실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차 성징이 또래보다 일찍 나타나면 비정상이다?

 

현재 우리나라 여아는 평균 만 10~11세, 남아는 평균 11~12세에 2차 성징이 나타납니다. 여아의 경우, 2차 성징이 나타난 시점부터 평균 2년 정도 후에 초경이 시작되는데, 이것은 어디까지나 국내평균을 수치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따라서 초경이 평균보다 조금 이르거나 늦는 것은 개인적인 차이일 뿐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성조숙증으로 진단되는 경우는 사춘기의 영향으로 성장이 유달리 빠를 때라고 합니다.

 

 

사춘기가 빠르면 키가 안 큰다?

 

성조숙증인 아이는 초반엔 또래 친구들에 비해 성장속도가 빠르고 키도 큽니다. 하지만 성장이 빨리 시작된 만큼 성호르몬에 의해 성장판이 일찍 닫히게 되어 결국 또래들보다 성장이 빨리 멈추게 되는 것이죠. 그렇다고 사춘기가 남들보다 빨랐던 아이가 성인이 되었을 때, 반드시 키가 작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이는 사춘기가 빨라진 자녀들의 평균 키가 부모들보다 커졌다는 것만 봐도 알 수 있으며, 여아의 경우 초경 후에도 평균 5~7cm 더 자란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최종 키는 사춘기 시작시기 뿐 아니라 유전, 영양, 스트레스, 병력, 운동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성조숙증은 완치 가능한가?

 

성조숙증 치료는 '완치' 개념이 아닙니다. 너무 빠른 성장발달을 인위적으로 적당한 시기로 미루는 것이지요. 성조숙증 치료방법은 약을 통해 뇌의 성호르몬 분비를 늦추는 것인데, 일단 치료를 시작하면 보통 6개월 안에 여아는 가슴이 작아지고 생리가 없어지기도 하며 남아는 고환의 크기가 작아지게 되는 등, 2차 성징이 억제됩니다. 치료기간은 평균 2~3년 정도이며, 치료를 멈추면 다시 사춘기가 진행되면서 신체변화도 서서히 일어납니다.

 

 

플라스틱을 많이 쓰면 성조숙증이 생긴다?

 

일부 플라스틱에는 비스페놀A나 프탈레아트 등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이 몸에 들어가면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장난감, 비닐, 식품 포장지 및 용기에 있는 프탈레아트는 생식기능에 영향을 미친다고 해요. 나이가 어릴수록 소량의 유해물질에도 큰 영향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고기나 콩, 우유를 많이 먹으면 사춘기가 빨리 온다?

 

두부 및 콩으로 만든 음식, 고기, 달걀, 우유 등을 많이 먹으면 성조숙증을 일으킨다는 말이 있지만, 이는 사실과 다릅니다. 성장기에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먹는 것은 바람직한 일입니다. 다만 너무 많이 먹어 비만으로 이어진다면 문제가 될 수 있어요.

 

 

성조숙증 예방이 가능하다?

 

자신의 사춘기가 빨랐던 부모는 아이에게 평소 규칙적인 운동습관을 들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성조숙증의 주요원인으로 알려진 소아비만이 되지 않도록 인스턴트 식품섭취를 줄여야됩니다. 보양, 건강식품 및 스테로이드 약물 등도 사춘기가 오는 시기엔 성조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함부로 먹지 않는 것이 좋겠죠. 수시로 아이의 키와 몸무게를 체크하여 단기간에 키가 많이 자란다면 성조숙증이 아닌지 전문의에게 상담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상, 성조숙증에 대한 오해와 진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녀의 성조숙증 여부를 조기 발견하기 위해서는 자녀의 키와 몸무게 등의 성정정도를 수시로 체크하고 어떤 신체적 변화가 있는지 관심있게 지켜봐야 합니다. 성조숙증 치료비는 만 10세까지는 건강의보험이 적용되며, 시중 보험회사에서도 성조숙증 치료비가 실비로 처리가능한 의료실비보험이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