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사업장의 소속 근로자가 매월 납부하는 사회보험료(고용보험ㆍ국민연금)의 일부를 국가가 대신 지원해주는 국가사업인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제도'라고 들어보셨나요? 두리누리 사회보험료 지원제도는 영세한 사업장의 사업주들의 사회보험료 가입에 대한 부담을 완화시켜 주기도 하지만, 근로자들은 매월 급여에서 납부해야 되는 세금이 줄게되어 소득이 증가하는 효과가 있지요. 

 

하지만 2021년부터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제도가 새롭게 달라진다고 하니, 지원대상 및 지원금액 그리고 신청방법 등 무엇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금.jpg

 

 

두루누리 지원대상

근로자 수가 10명 미만인 사업장에 고용된 근로자 중 월 평균보수가 220만원 미만인 신규가입 근로자와 그 사업주에게 고용보험 및 국민연금을 최대 80%까지 지원해 줍니다. 여기서 신규가입자란 사회보험 최초 가입자 또는 지원 신청일 직전 1년간 고용보험과 국민연금 자격취득 이력이 없는 자로 2021년부터는 신규가입자에게만 지원합니다. 안타깝게도 기존에 지원받았던 기가입자의 경우, 2021년 1월부터 두루누리 지원금이 중단됩니다. 

 

만약 아래의 어느 하나라도 해당되면 두루누리 지원 제외대상입니다.

① 전년도 재산세 과세표준액 합계가 6억원 이상인 자 

② 전년도 종합소득이 3,800만원 이상인 자 

 

구분 2021년 2020년
소득기준 220만원 미만 215만원 미만
제외기준 종합소득 연 3,800만원 이상

- 근로소득 연 2,838만원 이상

- 근로소득 외 종합소득 연 2,100만원 이상

(2019.12.31 이전부터 계속 지원받은 경우 연 2,520만원 이상)

신규가입자 인정요건

- 국민연금 최초 가입자

- 국민연금 지원신청일 직전 1년간 사업장 가입이력이 없는 자

지원수준 80% 지원

- 사업장 규모 1~4인 : 90% 지원

- 사업장 규모 5~9인 : 80% 지원

기존가입자 인정요건 신규가입자에 해당하지 않은 자
지원수준 2021년부터 지원중단 30% 지원

 

두루누리 사회보험 지원기간은 2018년 1월1일 부터 신규가입자 및 기가입자 지원을 합산해서 36개월까지만 지원합니다.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방법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을 신청하면 사업주가 월 보험료를 법정기한 내에 납부하였는지 확인하여 완납했을 경우, 그 다음달 보험료에서 해당 월의 보험료 지원금을 뺀 나머지 금액을 고지하는 방법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만 그 다음달에 부과될 보험료가 없는 경우 해당 월의 지원금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금액 산정방법

두루누리 계산기를 이용하여 근로자와 사업주가 매월 지원받을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루누리 계산기.jpg

[두루누리 계산기 바로가기]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온라인 신청방법

두리누리 사회보험료 지원금 가입 및 신청방법은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신청하는 방법과 관할 근로복지공단이나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방문 또는 우편, 팩스로 제출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은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www.4insure.or.kr) 접속하여 사업장회원으로 가입 후 로그인 합니다. 

 

두루누리 신청방법.jpg

 

 

사업장의 사업주가 신청을 해야 하며, 미가입 사업장은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 홈페이지 > 사업장 업무 > 성립신고 (두루누리보험료지원 체크)]에서 신청합니다. 기가입 사업장은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 홈페이지 > 사업장 업무 > 두루누리보험료지원]에서 신청합니다. 

 

두루누리 온라인 신청방법.jpg

 

 

이상, 사회보험료 지원사업인 두루누리 지원금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10명 미만의 근로자가 근무하는 사업장의 경우 두루누루 사회보험료 지원사업 참여로 사회보험료 지원금 혜택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