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이상지질혈증 콜레스테롤 고지혈증.jpg

 

 

얼마전 건강검진 혈액검사 결과, 고지혈증 진단을 받았습니다. 정확히 이야기하면, 이상지질혈증으로 총 콜레스테롤 233, HDL 콜레스테롤 82, LDL 콜레스테롤 136, 중성지방 77 의 수치가 나왔더군요. 

 

정상적인 이상지질혈증 검진항목 별 판정구분 검사수치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은데, 총 콜레스테롤과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경계치 였습니다. 

 

검진항목 판정구분 참고치
총 콜레스테롤 질환의심 ≥ 240
경계치 200~239
정상 <200
LDL 콜레스테롤 질환의심 ≥ 160
경계치 130~159
정상 100~129
걱정 <100
HDL 콜레스테롤 질환의심 ≤ 40
경계치 40~59
정상 ≥ 60
중성지방 (트리글리세라이드) 질환의심 ≥ 200
경계치 150~199
정상 <150

 

 

고혈압, 당뇨, 이상지질혈증은 현대인의 대표적인 만성질환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런 질환에 제게도 생겼다는 사실이 믿어지지가 않네요. 특히 이상지질혈증은 동맥경화증과 같은 심장질환에 걸릴 확률도 높아 평생 관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진단받은 이상지질혈증의 원인과 합병증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상지질혈증이란?

사람들에게 '고지혈증'이란 용어로 익숙한 이상지질혈증은 혈액 속에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이 증가하면서 혈액 내 필요이상으로 지방 성분이 많아지는 것을 말합니다. 이상지질혈증이 위험한 이유는 뇌졸증, 심근경색 같은 순환기계 질환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지요. 순환기계 질환은 암 다음으로 사망원인으로 뽑히는 질병입니다. 

 

혈액 속에 들어있는 지방질은 크게 총 콜레스테롤, HDL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HDL 콜레스테롤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없애고 심장질환과 뇌졸증을 예방하는 좋은 콜레스테롤이며, LDL 콜레스테롤은 혈관에 쌓여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나쁜 콜레스테롤입니다. 중성지방은 우리몸에 꼭 필요한 에너지원이지만, 너무 많으면 당뇨병, 고혈압, 이상지질혈증과 같은 대사증후군에 걸릴 수 있습니다. 

 

흔히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나쁜 것으로 여겨 최대한 적게 섭취하려 하지만, 실은 우리몸을 형성하는 세포와 세포막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입니다. 장기를 정상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스테로이드 호르몬을 합성하고 음식물을 소화 및 흡수 할 수 있는 담즙 산의 원재료입니다. 따라서 무조건 콜레스테롤 섭취를 피하지 말고, 좋은 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을 구분하여 섭취하여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지질혈증의 원인

이상지질혈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병되는데, 그 중 비만이나 유전적 영향이 가장 큽니다. 서구화된 식습관은 포화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 섭취로 이상지질형증의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밖에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혈액 속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기도 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남성에 비해 이상지질형증 발병률이 남성에 비해 1.5배 높은데, 이는 폐경기에 가까워지면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관건강을 돕는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감소되기 때문입니다. 

 

 

 

 

이상지질혈증 합병증

이상지질혈증로 인해 혈관 속 지방이 증가하게 되면, 혈액은 끈적하게 되며 지방 찌꺼기가 쌓이게 됩니다. 이는 혈액이 지나가는 혈관을 좁게 만들어 동맥경화를 유발하며, 혈관이 막혀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중풍, 말초동맥질환 등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합니다. 또한 혈액 내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면 췌장염 발병률도 높아집니다. 

 

 

이상지질혈증 치료방법

이상지질형증 치료는 약물치료로 이루어지며, 이와 함께 생활습관 개선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대표적인 약물치료로는 스타틴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이 외에 에제티미브, 콜레스티라민 등을 사용합니다.

 

저는 '비바코정 5밀리그램'이라는 약을 매일 1알씩 복용하는데, 로수바스타틴칼슘을 함유하고 있네요. 이 약을 먹음으로써 콜레스테롤의 합성 및 흡수를 낮춰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떨어뜨리고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려준다고 합니다. 의사 처방이 있어야 약을 구매할 수 있으며, 차후 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이 되면 약을 중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지질혈증 콜레스테롤 약.jpg

 

 

 

 

이상지질혈증 예방방법

이상지질혈증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식습관 개선 및 운동입니다. 우선 쇠고기, 돼지고기, 버터, 베이컨, 소시지 등 포화지방산 음식 섭취를 줄이고, 콜레스테롤 함유량이 적은 두부, 콩류, 잡곡, 야채, 등푸른 생선, 해조류, 과일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등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가 함유되어 있어 혈중 중성지방을 낮추고 혈전형성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포화지방산 음식 섭취 외에 탄수화물과 당류의 섭취 또한 줄여야 합니다. 혈중 중성지방이 높은 경우, 기름진 음식보다 오히려 당이 많은 음식이 해롭습니다.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은 좋은 HDL 콜레스테롤을 높여주고 나쁜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전력질주와 같은 갑작스레 에너지를 내야 하는 운동은 심장과 혈관에 무리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건강에 해로운 담배와 술은 자제해야 합니다. 특히 담배는 혈관건강에 안좋기에 반드시 끊어야 합니다. 

 

이상지질혈증은 특별한 증상이 없어 건강검진을 받기 전까지는 전혀 알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평소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이상지질혈증 뿐 아니라 고혈압, 당뇨병 등의 같은 만성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건강검진을 통해 질병을 조기발견하면 합병증을 일으키기 전에 쉽게 치료할 수 있도록 합시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