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임플란트는 자연치아를 대신하여 치아기능을 회복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틀니와 다르게 통증이나 움직임이 거의 없고 본인 치아와 유사해 심미적인 만족감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요.

 

하지만 임플란트 시술과정이 복잡하고, 오랜기간이 소요되며 임플란트 비용도 저렴하지 않아 부담될 수 밖에 없는데요. 

 

임플란트의 종류 및 시술과정 및 시술기간 그리고 시술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 시술방법.jpg

 

 

  임플란트 구조  

임플란트는 치아뿌리에 해당되는 인공치근, 치아머리 역할을 하는 인공치아 크라운, 그리고 인공치근과 크라운을 연결하는 기둥인 지대주의 3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임플란트 구조.jpg

 

 

  임플란트 시술과정  

임플란트는 최소 6개월에서 1년 정도의 치료기간이 필요한 만큼 시술과정이 꽤 복잡합니다. 임플란트 시술은 총 2회에 걸쳐 이루어집니다. 먼저 잇몸 뼈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시술과 잇몸 밖으로 임플란트를 노출시키는 시술이 진행됩니다. 

 

환자의 구강상태에 따라 1차, 2차를 동시에 진행하는 경우도 있지만, 환자의 잇몸 뼈 상태에 따라 임플란트 시술기간은 달라질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시술과정.jpg

 

① 정확한 구강 내 정밀검사 진행

파노라마 X-레이, 기본 X-레이, 3D CT 촬영 등을 통해 정확한 구강 내 정밀검사를 진행합니다. 이때 필요한 임플란트 종류 및 갯수를 정하며, 치아나 잇몸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여 세부적인 임플란트 치료계획을 세웁니다. 

 

② 손상된 치아 발치 및 1차 시술

손상된 치아를 발치한 후 그 자리에 1차 시술을 진행합니다. 1차 시술은 턱뼈에 임플란트 인공치근을 식립하고 잇몸을 덮는 과정입니다. 일정기간 동안 인공치근과 턱뼈가 잘 붙도록 기다려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아래턱은 2~3개월, 윗턱은 4~6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③ 2차 시술

인공치근이 잇몸뼈에 잘 자리잡았다면, 덮여진 잇몸을 다시 열어 인공치근을 밖으로 노출시킵니다. 이때 인공치근과 지대주를 연결하는 2차 시술을 진행합니다. 지대주는 인공치근과 치아머리 크라운을 연결하는 기둥 역할을 합니다. 2차 시술 후 잇몸이 완치되는데 약 1~2주 정도 걸립니다. 

 

④ 임플란트 사후관리

임플란트의 사후관리에 따라 임플란트의 수명이 좌우되므로 정기적인 상태 점검은 필수입니다. 임플란트의 보철물 상태, 염증 여부 등을 확인합니다. 보철물이 헐거우면 단단하게 다시 조여주고 치태나 치석을 제거하여 구강 내 청결을 유지합니다. 

 

 

  임플란트 시술방법  

①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란 3D 컴퓨터 모의 수술 후 적절한 시술방법을 결정하고, 최소 절개시술을 통해 적은 통증만으로 빠르게 시술이 가능합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골조직, 신경위치 등을 파악하고 빠르고 효과적으로 수술경로를 찾아주는 기술로 고령의 나이로 수술진행이 부담스러운 경우, 고혈압, 당뇨 등 전신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 다수의 치아를 상실한 경우, 보다 신속한 임플란트 시술을 원하는 경우, 치과 공포증이나 통증에 민감한 경우에 적합니다. 

 

3차원 영상스캔 장비를 이용하여 빠르고 편안하게 구강을 촬영하고, 3D CT촬영을 통해 골조직, 주변 치아와의 거리, 각도, 신경위치 등의 정보를 얻어 정확한 시술을 할 수 있습니다. 구강 스캔 데이터와 CT 데이터를 통해 신경관 위치, 교합, 골조직을 고려하여 컴퓨터상에서 모의수술을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최적의 임플란트 식립 위치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무절개 시술법으로, 작은 홈을 통해 임플란트를 식립하므로 붓기와 출혈이 거의 없고 염증 및 감염 위험 역시 줄어들어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주변 치아의 뿌리와 일정한 간격과 동일한 강도로 식립되므로 임플란트 피로도가 감소하여 임플란트를 내 치아처럼 오래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 뼈이식 임플란트

잇몸뼈에 식립하는 임플란트는 뼈가 튼튼할수록 성공 가능성이 높아지기에 잇몸뼈가 부족하면 뼈이식이나 치조골 이식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후 충분히 뼈가 단단해지면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합니다. 

 

CT촬영 및 진단을 통해 인상채득과 치조골 상태를 분석합니다. 진단결과 뼈의 상태를 확인한 후 임플란트 치료계획을 세우고, 상태에 따라 본인 뼈인 자가골, 다른사람의 뼈를 멸균처리하여 사용하는 동종골, 동물의 뼈를 멸균처리하여 사용하는 이종골, 그리고 인공재로로 만든 합성골 등을 이용하여 시술을 진행합니다. 잇몸뼈가 잘 형성되면 임플란트를 식립합니다. 

 

③ 임플란트 틀니

임플란트 틀니는 소수의 임플란트를 식립한 후 임플란트 위로 틀니를 고정시켜 줍니다. 뼈의 위축이 심하여 틀니가 입안에서 많이 움직이는 경우 제작되는데, 틀니의 단점을 보완하고 임플란트의 장점을 살린 시술방법입니다. 잇몸뼈가 약한 사람도 시술이 가능하며, 임플란트 식립으로 잇몸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틀니가 고정되어 편하게 사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임플란트 시술 후 통증  

임플란트 시술 후 통증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마취가 풀리고 2~3일 동안은 둔한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 진통제 및 얼음찜질을 해주면 통증감소에 효과적입니다. 

 

일반적으로, 임플란트 시술 후 3일째까지 가장 많이 붓고, 일주일 정도 지나면서 붓기가 빠지기 시작합니다. 

 

 

  임플란트 종류에 따른 분류  

임플란트는 식립 위치, 형태, 시기, 수술방법에 따라 분류할 수 있습니다. 

 

식립위치에 따른 분류

골 내 임플란트: 턱뼈 내부에 식립하는 방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

② 점막 내 임플란트: 점막 내 버튼 형식으로 유지를 얻는 형태로, 현재는 사용되지 않는 방법 

③ 골막 하 임플란트: 골막 아래 턱뼈 표면에 적합한 금속 구조물과 지대주로 구성하는 방법으로, 알맞게 제작된 구조물을 턱뼈 위에 안착시켜 치아를 대신하는 보철물을 유지시켜 줍니다. 턱뼈 부피가 작아 골내 임플란트를 진행하기 어려운 경우 사용하지만, 장기간의 치료결과가 좋지 않아 최근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④ 골 꺽쇠 임플란트: 뼈를 관통하는 방법으로 하악골 임플란트는 아래턱 이공사이에만 적용되며, 윗텃의 경우 관골에 심는 경우도 있습니다. 

⑤ 근관 내 임플란트: 자연치아의 신경치료 후 근관을 관통하여 고정하는 방법

 

식립형태에 따른 분류

나사형 임플란트 : 임플란트 고정체에 나사산아 있어 초기 고정력이 커지고 뼈와 접촉면적이 커서 임플란트 안정성에 좋습니다. 현재 가장 선호하는 임플란트입니다. 

② 원통형 임플란트 : 임플란트 고정체의 표면과 턱뼈와 임플란트 직경의 구조적 차이에서 발생하는 유지에서도 안정성을 얻습니다. 

 

식립시기에 따른 분류

① 발치 즉시 식립법: 치아 발치 후 즉시 식립하는 시술하는 경우

② 자연 즉시 식립법: 치아 발치 후 6~10주 사이의 시간간격을 두고 수술하는 경우

③ 후기 식립법: 치아 발치 후 3~6개월 후 수술하는 경우

 

수술방법에 따른 분류

① 1회 수술법: 임플란트 뿌리부위와 윗 치아부위를 동시에 식립하는 방법

② 2회 수술법: 임플란트 뿌리를 먼저 심은 후 뼈와 유착되는 것을 기다린 후 윗치아를 따로 식립하는 방법

 

 

  임플란트 국산 및 수입산 종류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 치과상담을 받다보면 다양한 임플란트 종류에 대해 설명을 듣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임플란트는 식립위치, 식립형태, 식립시기, 식립방법, 수술방법에 따라 여러종류로 구분되지만, 이는 학술적인 영역이기에 환자가 직접 선택하기는 어렵습니다. 

 

대부분은 임플란트 제조사 또는 브랜드를 기준으로 설명을 듣고 이에 대한 선택권이 주어집니다. 

임플란트는 크게 국산 및 수입산으로 구분되는데, 과거에는 수입산 임플란트를 주로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국산 임플란트도 많이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수입산 임플란트 종류

① 브레네막 임플란트

임플란트를 최초로 만든 회사로, 가장 많은 임플란트 임상결과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상품입니다. 안정성이 타 업체에 비해 높지만, 가격대가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② 스트라우만 임플란트

치조골이 앏아도 안정성을 보장하는 임플란트로 록솔리드라고도 불리웁니다. 티타늄과 지르코늄을 합성하여 만든 것으로 생체적 합성과 장기적인 안정성이 뛰어난데, 순수 티타늄보다 강도가 80% 이상 높고 골융합성이 우수합니다. 이민이나 장기간 유학을 계획하는 분에게 추천하는 임플란트로, 전세계 어디에서나 사후관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③ 아스트라 임플란트

미세나사선이 저작 압력을 분산시켜 치조골 손상을 예방하고 나노미터의 단위 거칠기를 형성합니다. 골과 접촉면적을 극대화하여 치유시간을 50% 이상 줄일 수 있습니다. 

 

국산 임플란트

① 오스템 임플란트

국내에서 가장 인기 많은 임플란트 제품으로 우리나라 최초이자 세계 5위를 차지하는 임플란트 전문기업 제품입니다. 초친수성 표면으로 치료기간 단축 및 초기 고정력이 좋습니다. 가격대는 100만원부터 시작합니다. 

② 디오 임플란트

치과의사들이 선호하는 임플란트 제품 중 하나로, 초친수성으로 만들어 높은 혈액 젖음성뛰어난 생체활성도빠른 골유착을 유도합니다. 80만원대부터 가격대가 형성되어 오스템 임플란트보다 가성비가 높아 인기가 많습니다. 

③ 덴티움 임플란트

디오 임플란트와 마찬가지로 치과의사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제품입니다. 국내에서 10년 이상의 임플란트 장기 임상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임플란트 의료보험 적용여부 및 비용  

임플란트는 만 65세 이상인 경우, 건강의료보험 적용대상이 되어 30% 본인부담율만 부담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임플란트 비용은 100만원부터 시작되는데, 재질 및 원산지에 따라 비용차이가 발생됩니다. 

 

대상 갯수 본인부담율
만 65세 이상 틀니 평생 2개 30%
만 65세 이상 임플란트 7년, 1회 30%

 

 

  임플란트 치과 선택 시 주의사항  

임플란트는 다른 치과치료에 비해 비용이 고가이기에, 저렴한 가격 위주로 선택할 가능성이 높지요. 하지만 임플란트의 수명은 관리만 잘하면 반영구적이라고 하니, 한번 시술할때 제대로 된 임플란트 치과를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은 임플란트 치과 선택시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① 임플란트 수술에 대한 의료진의 풍부한 경험과 실력이 있어야 합니다. 

검증된 정품 고급재료를 사용해야 합니다. 

첨단 장비 및 시설을 완비해야 합니다. 

④ 임플란트 시술 후 사후관리 및 진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