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성산소'라고 들어보셨나요? 흔히 활성산소 하면 우리 몸에 해로운 것으로 생각하지만, 이는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면역체계 유지, 근육재생 등의 역할을 하는 아주 중요한 물질입니다. 단, 활성산소가 체내 적정 농도를 유지했을때의 이야기죠. 

 

우리몸의 정상 산도는 7.4 정도인데, 정상 범위를 벗어날수록 몸이 산성화 된다고 합니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산성체질로 바뀌게 되는데요. 몸에 활성산소가 쌓이게 되면 피부노화는 물론,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어 우리의 건강을 위협합니다. 이렇게 활성산소로 인해 몸이 산성화 되는 것을 억제하는 것을 항산화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는 비타민A, C, E 외에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가 있는데, 이런 물질들은 기본적으로 과일 및 채소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특히 과일과 채소가 가지고 있는 고유 색상은 색깔별로 성분 차이가 있어 각자 두드러진 효능과 특징이 있다고 알려졌는데요.

 

이렇게 색상에 따라 음식을 분류한 것을 컬러푸드라고 합니다. 컬러푸드에는 항산화 물질인 파이토케미컬이 풍부하다고 알려졌어요. 그럼 지금부터 색깔 별 컬러푸드의 효능과 특징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항산화 항암 효과.jpg

 

 

레드 푸드 

레드푸드 : 심장 및 혈관
주요성분 라이코펜, 안토시아닌
효능 항암효과, 면역력 증가, 혈관강화, 항산화작용
대표식품 사과, 토마토, 석류, 딸기, 수박, 붉은 피망, 고추, 체리, 비트, 라즈베리 등

 

 

사과, 토마토, 석류, 딸기, 수박, 붉은 피망, 고추, 크랜베리, 비트, 포도, 자동 등 빨간 색을 띄고 있는 과일 및 채소에는 라이코펜이라 불리는 파이토케미컬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라이코펜은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로 각종 질병과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할 뿐 아니라, 심장 및 폐질환, 전립선암, 유방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졌습니다. 항산화가 잘 될수록 면역기능이 증가하고 혈관을 맑고 깨끗하게 합니다. 

 

이 밖에 염증반응을 억제하고 항산화 작용이 있는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 D와 엽산이 풍부합니다. 석류와 딸기에 함유된 엘리그산은 DNA 손상을 감소시키고 전립선암과 대장암 예방과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옐로 푸드

옐로푸드 : 위장
주요성분 카로티노이드
효능 항암 및 항산화 작용, 노화예방, 면역기능 향상
대표식품 호박, 고구마, 살구, 밤, 오렌지, 귤, 파인애플, 당근, 감, 옥수수

 

 

호박, 고구마, 살구, 밤, 귤, 파인애플, 단근, 감, 옥수수 등 주황색, 노란색 계통의 과일 및 채소에는 카로티노이드라는 파이토케미컬이 있습니다.

 

카로티노이드는 항암효과와 항산화 작용, 노화 예방효과가 있으며, 특히 심장질환과 암의 위험을 감소시키고 면역력을 향상시킵니다. 카로티노이드는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시각과 면역기능 뿐 아니라, 피부와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폐기능 향상과 당뇨 합병증을 예방합니다. 

 

이외에도 예로푸드에는 비타민C, 오메가3, 엽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린 푸드

그린푸드 : 간장
주요성분 클로로필
효능 간세포 재생으로 간건강에 효과, DNA 손상억제로 암 예방
대표식품 질푸른 녹색잎채소, 피스타치오, 콩류, 오이, 샐러리 등

 

 

녹색시의 초록색 채소 및 과일에는 클로로필이라는 파이토케이컬이 있어, 클로로필은 간세포 재생에 도움을 주어 간을 건강하게 해주는데요. 강력한 해독작용으로 간의 피로를 풀어주며, 쓸개와 위장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위산과다증, 위궤양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짙푸른 녹색잎 채소나 피스타치오, 콩류, 오이, 샐러리 등에는 루테인이 함유되어 있어 눈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브로콜리, 케일, 양배추 등의 십자화과 채소에는 DNA 손상을 억제하여 항암작용하는 셀포라판, 인돌 성분이 있습니다. 시금치에는 엽산, 비타민K, 칼륨, 카로디토이드가 풍부합니다. 

 

 

퍼플 & 블랙 푸드

퍼플&블랙푸드 : 신장
주요성분 안토시아닌
효능 항산화 작용, 세포손상 억제, 노화예방 및 면역력 증가, 혈전생성 예방, 기억력 향상
대표식품 가지, 적채, 포도, 블루베리, 자색고구마, 흑미 등

 

 

블루베리, 가지, 무화과, 적양배추, 포도, 흑미, 자색고구마, 숙지황, 검정콩, 검정께 등의 보라색 & 검정색 식품은 안토시아닌이라는 파이토케미컬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물질로 세포손상을 막아 노화예방과 면역력 증가에 효과적입니다. 뇌졸중이나 뇌질환 등에 좋은 블랙푸드는 정상적인 혈압유지, 비정상적인 혈전생성을 예방하여 심장질환 위험률을 감소시킵니다. 이외에 기억력을 향상, 암 발생 위험률 감소, 항염증, 항바이러스, 요로건강 효능이 있습니다. 

 

 

화이트 푸드 

화이트푸드 : 폐와 기관지
주요성분 안토잔틴
효능 콜레스테롤과 혈압감소, 심장질환과 암예방, 균과 바이러스 저항력 향상
대표식품 마늘, 양파, 무, 배, 더덕, 도라지 등

 

 

마늘, 양파, 무, 배, 더덕, 버섯 등의 화이트 푸드는 대부분 뿌리채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화이트 푸드에는 안토잔틴이라는 파이토케미컬이 있는데, 콜레스테롤과 혈압감소, 심장질환과 암예방, 항염 및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은 콜레스테롤 감소 및 심장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으며, 양파에 있는 퀘르세틴은 항산화, 항돌연변이 효과가 있습니다. 

 

 

이상 과일 및 채소의 색깔 별 효능 및 특징을 알아보았는데요. 다양한 식물성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여 건강을 챙기시기 바랍니다. 

 

 

 

 

 

 

?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