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자궁근종은 여성에게 흔히 발견되는 질환으로, 자궁에 생기는 양성종양을 말합니다. 그렇다고 자궁근종이 있다고 해서 암처럼 무조건 수술해야 하는 것은 아니에요. 자궁근종에 의한 증상, 종양크기, 위치, 혹의 갯수, 자라는 속도와 환자 나이 등 여러요인에 따라 수술여부가 결정된다고 합니다. 

 

그럼, 자궁근종 수술이 필요한 경우 및 수술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근종 치료.jpg

 

 

자궁근종 수술이 필요한 경우

① 증상의 정도

자궁근종은 대부분 무증상이거나 경미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자궁근종으로 인해 극심한 생리통, 생리불순, 생리과다, 부정출혈, 만성골반통 등이 있어 일상생활에 불편을 끼친다면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특히 생리과다 증상이 있을 경우, 빈혈로 인한 쇼크 위험이 있으므로 수술이 권장됩니다. 

 

② 자궁근종의 위치, 크기, 갯수

자궁근종의 크기가 5cm이상이면 수술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크기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근종의 위치인데요. 자궁근종의 위치에 따라 장막하, 점막하, 근층내 자궁근종으로 구분됩니다. 이 중 점막하 자궁근종일 경우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점막하 자궁근종은 크기가 작다 하더라도 혹이 자궁 안을 향해 자라나면서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자궁근종 종류.jpg

 

 

자궁 혹의 갯수가 여러개일 경우, 자궁전체를 적출할 수 있습니다. 단 혹의 크기가 작고 위치가 괜찮다면 수술없이 추적관찰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③ 자궁근종 자리는 속도와 환자의 나이

혹이 처음 발견되었을때 보다 크기가 빠르게 자란다면 수술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자궁근종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영향을 받아 시간이 지날수록 그 크기가 커지지만, 폐경기 이후에는 혹이 더 이상 자라지 않거나 감소하는 특징이 있어요. 이때는 지속적인 추적관찰을 통해 크기변화를 관리하면 됩니다.  

 

단 폐경 이후에도 근종의 크기가 커진다면, 이땐 암인 악성종양 가능성이 크므로 하루빨리 수술을 해야 합니다. 

 

 

자궁근종 수술방법

자궁근종 수술은 자궁근종만 제거하거나 자궁 전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자궁근종 수술방법으로는 ① 단일공 복강경 ② 자궁내시경 ③ 개복수술이 있습니다.

 

① 단일공 복강경 절제술

배꼽 속에 2cm 정도의 구멍인 단일공을 내어, 복강경 수술용 카메라로 관찰하면서 절제도구를 이요해 근종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배꼽을 통해 수술하는 것이기에 통증이 약하고, 출혈이 적으며, 흉터 또한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자궁 바깥쪽으로 자라는 8cm~10cm 미만의 거대 근종을 제거할때 주로 이용됩니다. 

 

② 자궁내시경 절제술

복부 절개를 하지 않고 질과 자궁경부를 통해 자궁근종을 제거하는 비절개 수술방법입니다. 위대장내시경으로 용종을 제거하는 것과 같은 원리죠. 자궁내막의 손상없이 조직검사와 치료가 동시에 가능하며, 자궁내시경으로 자궁 내부로 돌출된 3cm미만의 작은 근종을 관찰하여 제거할 수 있습니다. 평균 30분~1시간 내외로 시술이 가능하며 당일 퇴원이 가능한 가장 부담이 적은 수술입니다. 

 

③ 개복수술

복강경 수술의 확대로 개복수술을 시행하는 빈도는 많이 줄었지만, 이에 대한 장점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자궁근종의 크기가 10cm 이상 되어 복강경 구멍으로 제거하기 힘들거나, 골반 내 유착이 심할경우 개복수술을 시행합니다. 피부를 절개하므로, 흉터가 남을 수 있고 회복기간이 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자궁근종 비수술 방법 (시술)

자궁근종의 수술적 치료 목적이 '근종을 완전히 제거하기'라면 비수술적 치료는 '근종의 부피 줄이기'가 목적입니다. 3~8cm의 다발성 자궁근종의 경우, 수술보다는 비수술적 치료방법을 권장하는데요. 대표적인 비수술 방법으로는 ① 자궁근종 색전술 ② MR하이푸가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자궁근종 비수술치료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 색전술은 자궁근종으로 가는 혈관을 색전제로 막아 혈액공급을 차단하여 괴사시키는 시술이며, MR하이푸는 고강도 초음파 에너지로 고열을 발생시켜 종양을 괴사시킵니다. 

 

  색전술 MR하이푸 단일공 복강경 절제술 자궁경 절제술
치료방법 자궁근종으로 가는 혈곤을 색전제로 막아 혈액공급을 차단, 괴사시키는 비수술치료 체외에서 고강도 초음파를 쏘아 자궁근종을 선택적으로 태우는 비수술치료 배꼽으로 복강경 카메라와 수술도구를 삽입해 자궁근종을 제거하는 수술 질과 자궁경부로 내시경과 수술도구 삽입해 자궁근종을 제거하는 수술
치료원리 자궁근종 괴사→증상호전→부피감소 자궁근종 괴사→증상호전→부피감소 자궁근종 절제 자궁근종 절제
수술시간 30분~1시간 2~3시간 1~2시간 30분~2시간
침습정도 사타구니 2mm 없음 배꼽 2cm 없음
마취방법

국소마취 /

수면마취(옵션)

없음 전신마취

국소마취 /

수면마취

입원기간 1~2일

당일퇴원

또는 1일

2~3일

당일퇴원

또는 1일

회복기간 7일 1일 5~10일 5~10일

 

 

자궁근종은 많은 여성분들이 흔히 걸리는 대표적인 부인과 질환 중 하나이기에, 산부인과의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조기발견과 치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특히 자궁근종 수술이 필요한 경우, 정확한 진단과 검사를 통해 본인에게 가장 적절한 치료방법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