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고혈압은 50대 이상 성인분들에게 흔히 발견할 수 있는 질환으로, 최근에는 젊은층에서도 고혈압 환자가 증가하는 추세라 합니다. 흔히 고혈압 진단을 받으면 무조건 고혈압 약을 복용해야 하며, 한번 먹으면 평생토록 먹어야 한다는 이야기를 들어 보셨을텐데요. 

 

하지만 실상은 고혈압이 있다하더라도 반드시 고혈압 약을 복용해야 되는 것은 아니라고 해요. 먼저 여러번의 혈압측정을 통한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약을 먹어야 될지 판단합니다.

 

그럼, 고혈압 약을 복용해야 되는 이유 및 복용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혈압 관리.jpg

 

 

고혈압이란?

혈액이 혈관 벽에 가해지는 힘을 '혈압'이라고 합니다. 고혈압은 동맥의 혈압이 높은 상태를 말하는데, 수축기 혈압이 149mmHg 이상,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에 해당됩니다. 

 

고혈압이 무서운 이유는 별다른 증상을 나타내지 않은 채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키기 때문인데요. 고혈압으로 인해 뇌졸중이나 심부전, 심근경색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원인으로는 ① 생활습관 및 식습관 ② 다른 질환으로 인한 고혈압 ③ 유전적 요인 등이 있습니다. 음주, 흡연, 나이, 운동부족, 짜고 자극적인 식습관은 고혈압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만성 신장질환이나 대동맥 축착, 갑상선 질환, 쿠싱증후군 등의 질환이 있을 경우 혈압이 높아집니다. 가족 중 고혈압 환자가 있는 경우 반드시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혈압체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 약 복용해야 되는 경우

고혈압 진단을 받았더라도 반드시 고혈압 약을 복용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먼저 여러번의 혈압측정을 통해 고혈압이 맞는지 진단 받는 것이 중요하고요. 혈압의 범위에 따라 바로 고혈압 약을 먹아야 되는지, 아니면 다이어트, 운동 등의 식이조절로 관리할 수 있는지 판단합니다.

 

고혈압 약을 복용해야 되는 경우, 많은 분들이 한번 먹으면 평생 먹어야 될까봐 또는 별다른 자각증상이 없어 어떻게든 고혈압 약을 안먹고 버티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이는 매우 위험한 일임을 아셔야 해요!!!

 

고혈압을 방치하게 되면 심부전, 심근경색, 뇌졸중 등 치명적인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혈압약 복용해야 되는 시기를 놓치거나 미루지 말아야 고혈압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약 복용 주의사항

① 고혈압 약 올바른 복용방법

고혈압 약을 임의로 중단하면 안됩니다. 고혈압 약은 정해진 시간에 맞추어 지속적으로, 규칙적으로 복용해야 합니다. 만약 복용시간을 잊어 다음 복용시간이 더 가까워졌을 경우, 다음시간에 맞춰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용시간을 놓쳤더라도 한번에 두번의 양을 먹어서는 안됩니다. 

 

② 고혈압 약 부작용

고혈압 약 종류로는 ① 이뇨작용을 통한 혈압 저하방식을 이용한 치료제 ② 교감신경을 차단해 혈관수축과 심장박동을 증가시키는 신경전달물질을 차단하는 치료제 ③ 칼슘채널을 차단하여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추는 치료제 ④ 안지오텐신전환효소를 저해하여 혈관수축 물질생성을 억제하는 치료제 ⑤ 안지오텐신Ⅱ 수용체를 차단하여 수용체의 결합을 막아 혈압을 낮추는 치료제가 있습니다. 

 

고혈압 약의 공통적인 부작용으로는 어지럼증, 기립성 저혈압 등이 있습니다. 이 밖에 고혈압 약의 종류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부작용이 나타나는데요.

 

이뇨작용을 통한 혈압저하 방식 치료제는 저녁 늦게 복용하면 소변이 마려워 수면에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아침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뇨작용으로 인해 저칼륨혈증을 유발할 수 있어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오렌지, 바나나, 건포도 등의 과실류나 당근, 시금치 등의 녹황색 채소를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칼슘채널 차단제는 혈관을 확장시킴으로써 부종이나 안면홍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피해야 할 음식으로는 자몽인데요. 칼슘채널 차단작용을 증가시켜 부작용이 많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혈압약 복용 1시간 이전이나 복용 후 2시간 이내에는 자몽 및 자몽주스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안지오텐신전환효소 저해제는 마른기침이 발생할 수 있으며, 안지오텐신Ⅱ 수용체 차단제는 소화불량, 설사, 복통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 열거한 부작용들은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지, 반드시 발생하지는 않아요. 의사는 최대한 부작용을 최소화하도록 용량이나 성분을 조절하여 처방해 주니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③ 다른 약과의 병용

흔히 고혈압 환자들은 고지혈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는 식이요법, 운동과 함께 고혈압약과 고지혈증약으로 각각의 질환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약 하나로 혈압 및 콜레스테롤을 관리하는 복합제가 시판되고 있어 복용 편의성을 높여주고 있습니다. 

 

 

고혈압 약 중단 가능한가?

흔히 들리는 속설로 '혈압약은 한번 먹으면 평생 먹어야 한다'라는 얘기를 많이 듣습니다. 하지만 고혈압 약을 복용 중이더라도 생활습관 및 식생활 개선 등으로 혈압이 떨어지면 혈압약 복용량을 줄일 수 있으며, 주치의와의 상의 하에 혈압약 중단까지도 가능합니다. 물론 이후에도 혈압은 꾸준히 관리해야겠지요. (절대 임의로 혈압약을 중단해서는 안됩니다!)

 

고혈압 약을 끊기 위한 생활수칙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정기적인 혈압 측정 및 의사의 검진 받기

- 스트레스를 피하고 마음 잘 다스리기 

- 지방질을 줄이고 야채 많이 섭취하기

- 술과 담배 삼가하기

- 매일 30분 이상 꾸준히 운동 하기

- 살이 찌지 않도록 체중관리 하기 

- 음식 싱겁게 먹기

 

 

고혈압은 별다른 증상이 없어 '소리없는 살인자'라고도 하죠. 고혈압을 방치할 경우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키기에 식단조절, 운동 등의 꾸준한 관리 및 치료가 필요합니다. 고혈압 약 복용해야 되는 경우,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여 고혈압 약을 선택해야 하며,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기적인 혈압관리, 운동, 체중조절 및 금연금주 등의 철저한 자기관리를 통해 고혈압의 치명적인 합병증인 뇌혈관질환이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