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일어났을때 얼굴이 팅팅 부었거나, 오랫동안 앉아있어 다리가 부은 경험 한두번씩은 있으시죠? 우리는 이렇게 몸이 붓는 현상을 부종이라고 하는데요.

 

내가 부종인지 다음의 자가테스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육안으로 봐도 부어 보인다. 

□ 왠지 푸석푸석한 느낌이다. 

□ 손으로 누르면 일시적으로 움푹 들어간다

□ 가끔 손발이 저린다. 

□ 체중은 그래로인데 옷이 끼는 느낌이 든다

□ 신발이 갑자기 잘 안 맞는다

□ 소변량이 감소했다

 

 

이렇게 반복적으로 몸이 잘 붓는 사람들의 큰 고민 중 하나는 '이 부종이 살이 되는가' 일텐데요.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붓기는 살이 될 확률이 높다고 해요. 살이 찌는 이유는 붓기가 그대로 지방세포에 흡수되어 지방세포의 수와 크기가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붓기는 결국 신진대사 및 혈액순환 문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빠른 시일내에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붓기를 제거해야 합니다. 또한 붓기의 원인을 찾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해요. 

 

붓기.jpg

 

 

부종의 원인

① 장기간 같은 자세 유지

흔히 부종은 오랜 시간 앉아있거나 서서 근무하는 등 같은 자세를 장기간 유지할때 쉽게 발생하는데요. 이럴경우, 특히 다리가 많이 붓는 경향이 있습니다.

 

② 염분 과다섭취

또한 염분을 과다 섭취했을때도 부종이 발생하는데, 밤에 라면먹고 자면 얼굴이 팅팅 붓는 것이 이런 이유지요. 혈액속에 염분 농도가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갈증을 느끼게 됩니다. 갈증해소를 위해 과도하게 마시는 물은 세포조직 사이로 스며들면서 붓기가 되는 것입니다. 

 

③ 호르몬의 영향

호르몬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특히 여성호르몬의 균형이 깨지면 일시적으로 다리 등이 붓기도 합니다. 생리할때 또는 임신 중일때는 더 쉽게 부종이 생깁니다. 

 

④ 질환의 영향

이외에도 심장과 신장, 갑상선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몸 전체가 붓게 되는데, 이 경우 질환이 있다면 치료가 이루어져야 하며 철저한 수분관리가 필요합니다. 

 

⑤ 수면 및 운동부족

수면시간이 부족하거나 운동량이 부족해도 부종이 생깁니다. 따라서 평소 충분히 잠은 자는 것이 좋고, 운동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종 종류에 따른 의심질환

일시적인 부종은 누구나 겪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종이 오랫동안 지속 또는 반복되거나 특정 부위에만 나타난다면 질병의 신호 및 증상일 수 있습니다. 

 

① 전신부종

반지를 끼거나 신발 신기가 힘들어지는 등의 가벼운 증상으로 시작하여 얼굴과 눈 주위가 붓고, 피부 눌린 자국이 오래가기도 합니다. 

 

- 심장, 간, 신장, 갑상샘 관련 질환

- 영양실조나 빈혈 등 영양이상

- 악성종양, 비만, 월경전증후군, 임신중독증, 약물부종, 원인불명 등

 

② 국소부종

신체 일부만 붓는 증상으로, 심장이 안좋으면 호흡곤란이나 흉통, 빈맥이 오는 경우가 있고 간이 안좋으면 복수가 먼저 차오릅니다. 

 

- 림프부종, 만성 정맥부전증, 점액수종, 악성종양 등

- 노인성 하지부종, 약물 부종 등

 

③ 생리전 부종

생리 시작 몇일 전부터 몸이 부어 복부 팽만감을 느낍니다. 특별한 호르몬 이상은 동반되지 않으며, 생리가 시작되면 증상이 약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④ 특발성 부종

폐경 전 여성들에게 나타나는 부종으로, 피로감, 우울감, 두근거림, 소화불량 및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부종 예방법

아침마다 얼굴이 자주 붓는다면, 그 원인으로 짜게 먹는 식습관, 엎드려 자는 수면자세 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짜게 먹으면 나트륨 농도가 높아지면서 얼굴 붓기로 나타나게 되며, 엎드려 자면 혈액과 수분이 얼굴쪽에 몰려 붓기가 심해지게 됩니다. 또한 높은 베게 사용은 혈액순환에 방해가 되어 몸이 쉽게 붓습니다. 

 

따라서 얼굴 붓기를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우선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하는데요. 평소 짜게 먹는 습관을 고쳐야 합니다. 나트륨이 많이 함유된 인스턴트 음식을 피해야 하며, 잘때는 낮은 베게를 사용하고 똑바로 천정을 보고 자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부종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마사지와 스트레칭을 틈틈히 해 주고, 적당한 수분섭취도 중요해요.

 

이 밖에 붓기 빼는데 효과적인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부종에 좋은 음식은 늙은 호박, 옥수수수염, 율무, 오이, 팥, 해조류 등이 있는데, 이들은 이뇨작용을 도와 노폐물 배출을 원할하게 하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부종 빨리 빼는 방법

 ① 얼굴 붓기 빼기

찬물과 따뜻한 물에 번갈아 세수를 합니다. 토너는 화장솜에 적셔 냉장고에 넣어두고 사용하고, 로션은 얼굴 아래쪽에서 위쪽으로 마사지 하듯 바릅니다. 많이 부은 날에는 냉동실에 넣어둔 숟가락 2개를 눈두덩이에 올려 붓기를 제거합니다. 

 

얼굴 붓기를 제거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는 마사지가 있습니다. 양손의 중지와 약지를 이용해 머리 끝 관자놀이를 눌러가며 전체적인 마사지를 합니다. 눈썹 앞쪽에 움푹 들어간 부분을 엄지로 지긋이 눌러주면 얼굴붓기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② 다리 붓기 빼기

자기 전에 따뜻한 물로 족욕을 하고, 종아리가 따뜻해지면 마시지를 해 줍니다. 잘때는 다리를 높게 유지하여 피로를 풀어주고, 아침에 일어나면 다리를 들어올려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이 밖에 다리 스트레칭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을 통해 혈액순환을 시켜주고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해소하여 붓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상, 부종이 생기는 원인 및 붓기 빼는 방법을 살펴보았는데요.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붓기는 살로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날씬해지고 싶다면, 평소 생활습관 및 식생활 관리를 통해 부종을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