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위암 발생률이 세계 1위라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이러한 위암을 예방하는 대표적인 식품으로 양배추가 있습니다. 타임지가 세계 3위 장수식품 중 하나로 선정할 만큼 영양가가 많은 야채에요. 

 

특히 위장 질환을 개선하는 비타민U와 바타민K가 풍부하고, 아울러 설포라판과 인돌-3-카비놀 등의 함암 성분이 풍부해 암예방에도 뛰어난 효능을 자랑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양배추를 주3회 이상 꾸준히 섭취한 여성은 주 1회 섭취한 여성보다 유방암 발생위험이 72%나 낮게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보다 자세히 양배추의 효능을 살펴보고, 아울러 효과적으로 양배추를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양배추 환.jpg

 

 

양배추 효능

 

위염 및 위궤양 등의 위장 질환 개선

양배추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뭐니뭐니 해도 위장 질환을 개선하는데 뛰어나다라는 점인데요. 양배추의 비타민U와 비타민K는 위장 점막을 보호하며 특히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염증을 줄여줌으로써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을 치료하는데 유용합니다. 

 

항암 효과

양배추에 함유된 셀포라판과 인돌-3-카비놀 성분은 암세포 증식 및 발생을 억제하는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세포라판은 위염의 원인균 중 하나인 헬리코박터균 박멸에 효과적이며, 위암에 탁월한 효능이 있으며, 비타민K는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여 암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양배추는 자궁이 약한 여성에게도 도움이 되는데요. 양배추에 있는 인돌-3-카비놀 성분은 에스트로젠 수용체를 억제하여 유방암과 자궁경부암 예방해 주며, 자궁점막을 강화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당뇨 예방

양배추는 혈액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는 야채로, 당뇨병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식사 전에 양배추 1/6만 먹어도 포만감이 생기고, 혈당이 급상승 하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혈액순환 향상 및 빈혈 개선

양배추의 철분은 빈혈예방 및 빈혈개선 등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양배추에 함유되어 있는 엽산은 혈류 흐름을 돕고, 혈관을 이완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양배추는 피를 맑게 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합니다. 

 

피부미용 효과

양배추의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피부세포의 노화를 막고 상피세포의 재생을 촉진합니다. 이 밖에 양배추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는 피부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줌으로써 피부를 윤기있고 탄력있게 만들어 주며, 철분은 콜라겐 생성을 도와 피부를 건강하게 합니다. 

 

여드름으로 고민하는 분이라면 양배추를 섭취해 보세요. 양배추의 칼륨은 체내의 염분의 밸런스를 맞춰줘서 여드름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장기능 개선 및 변비 해결

양배추는 수분 함량이 높고 식물성 섬유질이 풍부하여 장운동을 활성화 합니다. 장기능 개선으로 인해 배변활동을 원할하게 하여 변비 예방 및 콜레스테롤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뼈 관련 질환 개선 및 예방

양배추에는 칼슘이 100g 당 29mg 함유하고 있지만, 칼슘 흡수를 방해하는 옥살산이 없어 다른 식재료에 비해 칼슘 체내 섭취율이 높습니다. 또한 뼈에 칼슘을 저장시키는 비타민K가 100g 당 78mg 가량 풍부하게 들어있어, 뼈건강에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관절염과 골다공증 등의 뼈 관련 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칼슘 섭취가 중요한 임산부나 폐경기 여성에게도 좋습니다.  

 

 

양배추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

양배추에는 비타민, 무기질, 단백질 등 몸에 이로운 많은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지만, 열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조리과정 중에 손실되기 쉽죠. 영양가가 가장 많은 양배추 심과 겉잎도 다듬지 않고 함께 먹는 것이 좋으며, 생으로 먹거나 주스로 갈아 먹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앞서, 양배추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U는 위점막을 보호하고 손상된 위점막을 회복시켜 준다고 했는데요. 짜고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좋아하는 한국인과는 너무도 궁합이 잘 맞는 음식인 셈입니다. 위장 질환이 있는 분들은 양배추즙을 하루 한 잔씩 마시거나, 양배추를 살짝 데쳐 먹으면 좋습니다.

 

하지만, 양배추가 위에 좋다는 것을 알아도 꾸준히 먹기는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양배추 생즙을 만드는 일은 너무 번거롭고, 먹는 것 또한 역겨울 수 있으니깐요. 그렇다면 보다 쉽고 편하게 양배추를 챙겨 먹는 방법은 없을까요? 

 

시중에서 판매하는 양배추 환 제품을 추천합니다. 위에 좋은 양배추 및 브로콜리 등을 분말형태로 만들어 먹기 좋은 크기의 환으로 만들어 섭취와 휴대가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맵고 짠 음식을 즐기는 분, 아침을 자주 거르는 분, 술을 자주 마시는 분, 식사가 불규칙한 분, 속이 더부룩하고 쓰리고 부은 느낌이 있는 분이라면 강력 추천합니다!

 

 

 

 

 

 

?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