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탈모 고민 끝에 모발이식을 했다는 연예인들의 고백이 이어지면서, 모발이식 시술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흔히 탈모가 시작되면 바르는 탈모약이나 먹는 탈모약 등의 약물치료로 먼저 시작하는데요. 사실 가장 효과적인 탈모치료는 모발이식 시술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모발이식 시술에 대한 가격부담, 시술효과, 부작용 등이 걱정되어 선뜻 결정하기가 쉽진 않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모발이식 방법, 모발이식 원리 및 과정, 모발이식 효과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발이식.jpg

 

 

모발이식 시술 원리

모발이식술의 원리는 탈모가 진행되더라도 잘 빠지지 않는 옆머리나 뒷머리의 모발을 머리가 빠진 부위에 옮겨 심는 것입니다. 유전자적 조직 거부반응으로 다른 사람의 모발로는 이식이 불가하여, 오직 본인의 것으로만 이식이 가능합니다. 

 

우리의 두피에는 평균 5만3천개의 머리카락이 있는데, 이 중 뒷머리의 4분의1은 일생동안 빠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 부위의 모낭을 채취하여 이식하면 원래 있던 자리의 모발 성질을 그대로 유지하여 빠지지 않게 되는 거죠. 비록 원래 있었던 머리숱과 똑같아 질수는 없지만, 앞머리에 비해 4배 가량 굵은 뒷머리를 특정 부위에 집중적으로 이식함므로써 만족스러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모발이식 방법

모발이식 방법은 크게 절개식과 비절개식으로 나뉩니다. 

 

모발이식 종류.jpg

 

 

① 절개식 모발이식

절개식 모발이식은 두피의 일정부분을 절개하여 모낭을 분리한 후 이식하는 방법으로, 한번에 많은 양의 모발을 이식할 수 있습니다. 이식 후 모발 생착률이 높다는 장점이 있지만, 시술 후 흉터가 남는다는 단점이 있어요. 

 

절개식 모발이식의 특징을 살펴보면, 

 

- 비절개에 비해 짧은 시술시간

- 한꺼번에 많은 양의 모발 이식 가능

- 모낭 불리 시 손실률이 거의 없이 생착률이 높음

- 진행형 탈모의 경우 2차, 3차 시술이 용이함

- 기존 모발과 같은 방향으로 이식하여 자연스러움

 

② 비절개식 모발이식

비절개식 모발이식은 두피 절개없이 선택적으로 모낭을 채취하여 이식하는 방법입니다. 흉터가 거의 남지 않고 통증이 적지만, 모낭 채취기(펀칭기)를 통해 모낭 하나하나 채취해야 한다는 점에서 시술시간이 오래 걸리며, 많은 양의 모근 이식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최근 비절개식 모발이식 기술의 발전으로, 삭발을 하지 않은 자연상태로도 시술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단 시술 난이도가 높아 비용면에서는 다른 시술에 비해 고가입니다. 

 

③ 혼용 모발이식

혼용 모발이식은 절개와 비절개의 장점을 접목한 시술방법 입니다. 뒷머리 두피 일부 중 절개할 범위와 비절개할 범위를 구분한 뒤 모발이식을 진행합니다. 5,000모 이상의 대량이식이 가능하여 이마부터 정수리까지 탈모 부위가 넓은 분들에게 효과적입니다. 

 

혼용 모발이식의 특징은, 

 

- 한번에 대량의 모낭을 이식함으로써 가장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 여러차례 시술을 받아야 하는 심리적 부담감 및 불편 최소화

- 대량이식을 하더라도 많은 최소 절개 가능

- 일상생활로 빠른 복귀 가능

 

 

모발이식 부위

① 정수리

가장 많이 하는 모발이식 부위는 탈모가 흔히 발생하는 정수리 및 이마 헤어라인입니다. 정수리 부위는 밀도를 높이는 목적으로 시술이 진행되는데, 건강한 모낭을 정수리의 휑한 부분 사이사이에 이식합니다. 이때 기존 모낭이 죽지 않도록 해야 하며, 기존모와 이식모가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② 이마 헤어라인

M자형 이마, 넓고 높은 이마, 불규칙한 헤어라인을 단정하게 잡아주는 헤어라인 교정이 있습니다. 이마의 높이를 내려주거나 이마 양 옆을 좁혀줌으로써 얼굴이 작게 보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죠. 헤어라인 교정은 다른 부위보다 눈에 잘 띄기 때문에 기존 모발과 방향성이 일치되게 이식해야 되며 디자인 및 밀도 조절이 매우 중요합니다. 

 

③ 눈썹

이 밖에 눈썹이나 구렛나룻 그리고 흉터부위 모발이식이 있습니다. 눈썹은 사람 얼굴 중 이목구비를 결정짓는 주요 부위 중 하나입니다. 흐릿한 눈썹을 모발이식을 통해 자연스러우면서도 진한 눈썹으로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눈썹 모발이식은 약 300~400모 정도 이식하게 되며, 2~3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눈썹이 돋아난 방향 및 각도에 맞춰 모발이식을 해야 하며, 세밀한 디자인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식한 눈썹이 기존 눈썹과 다른 점은 틈틈히 다듬어 줘야 한다는 점입니다. 사실 모발을 이식한 것이기에, 길게 자라기 때문입니다. 

 

④ 구렛나룻와 수염

구렛나룻은 귀 밑에서 턱까지 이어진 수염을 말하는데요. 남성미가 돋보이게 하는 수염이라고 할 수 있죠. 여성스러운 인상이 고민이라면 모발이식을 통해 남성미 넘치는 모습으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⑤ 흉터부위

흉터, 화상, 수술자국 등으로 영구적 모낭손실이 된 경우 모발이식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흉터부위 모발이식은 일반 두피에 모발이식을 하는 것보다 생착률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어요. 

 

 

모발이식 과정

① 상담 및 진단

사람마다 모발과 두피상태가 다르기에, 모발이식을 하기 전 반드시 정확한 진단 하에 시술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적합한 모발이식 방법을 결정합니다. 

 

② 이식할 모발 수 및 디자인 결정

이식할 부위와 범위에 따른 필요 모발 수를 확인하고, 어떤 모양으로 이식할지 밀도 및 디자인을 결정합니다. 

 

③ 후두부 마취 / 절개 및 봉합

모발 채취를 할 뒷머리 부위를 부분 마취합니다. 절개식 모발이식의 경우 모낭손상을 최소화하고 절개부위는 흉터가 육안으로 보이지 않도록 봉합합니다. 비절개식 모발이식은 마취 후 절개 없이 바로 모낭을 채취합니다. 

 

④ 모낭분리 및 모낭이식

현미경으로 보면서 모낭을 하나하나 분리한 후, 신속하게 이식을 합니다. 흔히 모발이식을 할때, 모낭세포를 0~4℃ 이하로 유지하는 저온모낭이식술로 진행합니다. 이식이 끝나면, 귀가 전 진행과정 및 주의사항을 듣습니다. 

 

⑤ 이식 다음날 삼푸 및 소독

이식 다음날, 병원에 내원하여 경과 확인 및 샴푸 그리고 소독을 받습니다. 이식한 앞머리의 모근이 손상되지 않게 최대한 자극을 주지 않고 샴푸하는 요령을 배우게 됩니다. 샴푸할때 시술부위가 따가울 수 있습니다. 

 

⑥ 이식 후 관리

모발이식 생착기간인 2주가 지나면, 병원에 내원하여 경과를 확인받습니다. 절개 시 후두부 봉합실을 제거합니다. 

 

 

모발이식 시술 전 주의사항

모발이식 시술 전 평소 앓고 있는 질환이나 복용중인 약에 대해 의사에게 얘기해야 합니다. 시술 일주일 전부터 미녹시딜 사용을 금하고, 시술 중 출혈을 일으킬 수 있는 아스피린, 진통제 와파린, 나파디실산 클로피도그렐 등의 약물 복용을 금지합니다. 

 

머리는 3㎝ 이하로 짧게 자르지 않도록 하며, 흰머리는 일주일 전 검은색으로 염색해야 합니다. 수술대의 조명이 매우 밝아 흰머리는 투명하게 보여 모낭채취 및 이식에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입니다. 또한 시술 당일에는 헤어스프레이나 왁스 등의 헤어스타일제를 바르지 않습니다. 

 

시술 후 착용할 수 있는 뒷부분 크기조절이 가능한 야구모자를 준비하면 좋습니다. 모낭채취를 한 뒷머리 부분에 두툼하고 커다란 거즈 및 밴드를 붙여 보기 흉할 수 있어요. 

 

뒷머리 모낭채취를 할때 장시간 엎드려서 받게 되므로,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분은 렌즈보관함을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발이식 시술 후 주의사항

모발이식 후 후두부 시술부위에 통증이 있을 수 있으므로, 처방해준 진통소염제, 항생제를 복용합니다. 뒷머리 부위의 거즈는 다음날 떼어내면 되며, 샴푸는 1~2일 후부터 가능합니다. 이때 모발이식한 부위는 샴푸와 물을 1:1 비율로 섞어 거품을 묻힌다는 느낌으로 샴푸 하며, 절대 문지르거나 긁지 않도록 합니다. 헹굴때도 최대한 약한 물줄기로 씻어 자극을 최소화 합니다. 머리를 말릴때는, 멀리서 찬바람을 완전히 말려줍니다. 

 

시술 후 14일까지는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심한 운동을 삼가합니다. 또한 이식부위에 생긴 딱지는 이식한 모근이 자리잡도록 지탱해 주는 역할을 하기에 절대 일부러 제거해서는 안됩니다. 보기는 흉할 수 있지만, 11일~14일 내에 자연적으로 떨어지니 조그만 참으세요. 

 

시술 후 2~3주 부터는 이식한 모발이 빠지기 시작하지만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식한 모근에서 다시 머리가 자라 자연스러워질려면 최소 6개월 이상 소요됩니다. 단, 시술 부위에 여드름 같은 뾰루지가 난다면 병원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방치하면 이식모가 나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하네요. 

 

 

이상, 모발이식 방법 및 특징, 모발이식 과정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비절개 모발이식 시술 후기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커밍 순~~~~

 

 

 

 

 

 

?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