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피부미인을 꿈꾸지만, 동안피부를 갖기란 마음처럼 쉽지 않습니다. 바로 넓어진 모공 때문인데요. 넓고 깊어진 모공으로 인해 피부는 거칠어지고, 화장을 해도 잘 받지 않고 들뜨게 됩니다. 

 

그런데 모공의 모양에 따라 모공이 넓어지는 이유가 다르다고 해요. 모공이 넓어지는 이유 및 모공 모양에 따른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공 축소 관리 방법.jpg

 

 

모공이란?

모공은 털이 나오는 구멍으로, 피지선과 연결되어 있어 피지샘에서 분비된 피지가 피부 표면으로 나오는 통로입니다. 간혹 모공을 땀구멍과 동일하다 생각하는 경우가 있지만 별개의 개념입니다. 모공의 지름은 대략 0.02~0.05mm 정도 이며, 얼굴에만 약 2만개가 분포되어 있습니다. 피부 표면에서 보면 구멍으로 보이기 때문에 '모공'이라 부릅니다. 

 

모공.jpg

 

 

여기서 정상적인 모공은 모공의 크기가 일정하고, 모공 내부가 비어 있으며, 육안으로 봤을때 눈에 잘 띄지 않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모공은 왜 넓어지는 것일까요?

 

 

모공이 넓어지는 이유

모공이 넓어지는 원인은 유전적인 요인, 인종, 성별, 나이, 화장품, 햇볕, 여드름, 피지분비, 피부노화 등 매우 다양합니다. 이 중 모공이 넓어지는 대표적인 이유는 크게 2가지 입니다. 

 

① 과도한 피지 분비

모공의 크기와 깊이에 영향을 주는 가장 큰 요소는 '피지 분비량'입니다. 피지는 피부의 기름기를 말하는 것으로, 피부 표면에 얇은 막을 형성하여 유수분의 균형을 잡아주고 피부를 보호해 줍니다. 하지만 피지가 과다할 경우, 번들거림과 넓은 모공, 여드름과 같은 피부 트러블을 일으킵니다. 

 

특히 사춘기가 되면 호르몬의 영향으로 피부 피지선이 활발해지면서 많은 피지가 쌓이거나 배출됩니다. 이때 많아진 피지를 배출하기 위해 모공은 넓어집니다. 이때 모공입구가 노폐물 또는 각질 등으로 인해 피지 입구가 막히게 되면 피지가 모공 내에 정체되면서 모공은 더욱 커지고 깊어지게 됩니다. 

 

② 피부노화로 인한 탄력 저하

나이가 들면 피지 분비량이 줄어드는데도 모공이 넓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피부 노화때문인데요. 모공은 콜라겐 섬유와 탄력 섬유 등의 지지를 통해 모양을 유지합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 피부노화가 시작되면서 콜라겐 섬유와 탄력 섬유가 감소하고 모공을 조여주는 힘이 줄어들게 됩니다. 결국 피부는 탄력을 잃으면서 피부가 늘어지게 되는데, 이때 모공도 함께 늘어지면서 넓어지게 됩니다. 

 

 

모공 모양에 따른 피부관리 방법

앞서 모공이 넓어지는 이유는 과도한 피지분비 또는 피부노화로 인한 탄력 저하에 그 원인이 있다고 했는데요. 각각의 원인으로 생긴 모공은 그 모양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구분 가로 모공 세로 모공
원인 피지 분비가 많아 생긴 모공 피부 노화로 인한 탄력저하로 생긴 모공
모양 피부 분비가 증가하고 노폐물이 쌓여 모공이 둥글게 늘어난 형태. 여드름이 생긴 뒤 보이는 모공 확장 중력 방향대로 길어지는 형태. 노화(탄력저하)로 인해 늘어진 타원형 모공
관리

피지 배출을 원활하게 하고,

노폐물이 쌓이지 않도록 깨끗이 세안하며

각질관리로 예방

예방이 쉽지 않지만,

평소 피부 탄력관리에 신경써야 함

 

 

한번 넓어진 모공은 원상태로 되돌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모공이 더 넓어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자 치료법인데요. 이때 효과적인 모공관리를 위해선 자신의 모공이 가로모공인지 세로모공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맞는 관리를 해야 합니다. 

 

모공 축소 관리.jpg

 

① 가로모공 관리법

피지분비에 의한 가로보공은 클렌징에 집중해야 합니다. 즉 피지 배출을 원활하게 하고, 노폐물이 쌓이지 않도록 깨끗이 세안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클린징 할때는 모공 속까지 딥 클렌징을 하도록 하며, 주기적으로 피부 각질제거를 해줘 노폐물과 각질이 모공에 쌓이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 가로모공 관리의 핵심은 피지, 각질 제거를 주기적으로 해주며, 신경써서 세안하여 깨끗이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② 세로모공 관리법

노화로 인한 세로모공은 보습관리 및 탄력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세로모공이 많을수록 피부가 처질 수 있기 때문에 동안을 유지하기 위해선 모공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화장을 지울 때는 클렌징 오일이나 클렌저를 이용하여 꼼꼼히 씻어내도록 합니다. 이때 모공이 충분히 열린 상태에서 거품세안으로 노폐물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안 후 보습을 충분히 해줍니다.

 

※ 세로모공 관리의 핵심은 피부 노화관리와 같은 방법과 동일하며, 피부가 건조해 지지 않도록 보습에 신경써야 합니다. 

 

 

 

 

모공관리 Q&A

 

Q1. 찬물로 마무리 세안, 모공이 좁아질까?

일시적으로는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그리 큰 효과를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오히려 안면홍조가 생겨 피부트러블이 발생할 수도 있어요. 

 

Q2. 코팩을 하면 모공이 넓어지나?

콧등에 있는 블랙헤드 제거를 위해 즐겨 사용하는 코팩. 코팩은 흡착 시트를 코에 붙여 일정 시간이 지난 뒤 뛰어내면 피지들이 흡착되어 딸려 나오는 원리입니다. 블랙헤드는 모공에 피지가 쌓여 피부 바깥에 돌출된 부분이 산화되어 검게 변한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피지가 모공에 있으면 모공은 넓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코팩으로 블랙헤드를 없애주는 것이 좋은데요. 단, 모공크기보다 큰 피지가 있을 경우, 배출되는 과정에서 모공을 억지로 늘리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면 모공이 벌어지고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습니다. 

 

Q3. 집에서 할 수 있는 모공 관리방법에는 무엇이 있나?

① 모공이 넓어지는 것을 막는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것은 바로 세안입니다. 꼼꼼하고 깨끗하게 세안하지 않으면 모공 속 피지가 계속 쌓이고, 쌓이면서 점점 넓어지게 됩니다. 

 

여드름 유발 화장품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특히 소프로필미리스테이트, 라놀린, 코코넛오일, 미네랄 오일 등의 성분이 있는 제품은 특히 여드름에 해롭습니다. 

 

주 1~2회 주기적으로 각질제거를 합니다. 피부의 각질이 모공에 쌓이면 피지와 노폐물이 배출되지 못합니다. 이렇게 정체된 피지와 노폐물은 모공을 더욱 넓고 깊게  만듭니다.  

 

레티놀 함유 제품은 얼굴의 피지분비를 조절하여 과다하게 피지가 분비되지 않습니다. 피지가 덜 분비되기에, 모공이 넓어지지 않게 되는 거죠. 레티놀 제품은 피지 조절 뿐 아니라, 주름개선 및 여드름에도 효과, 그리고 각질제거도 해줍니다. 

 

⑤ 피부 노화의 가장 큰 원인은 바로 햇빛 때문입니다. 햇빛을 오래 받으면 기미, 잡티뿐 아니라 탄력이 저하되면서 모공도 늘어집니다. 따라서 선크림을 꼼꼼히 잘 발라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시기 바랍니다. 

 

Q4. 피부과 모공치료 종류 및 방법?

한번 넓어진 모공은 자연스럽게 줄어들기 어려워 피부과 도움을 받기도 합니다. 모공개선을 위한 피부관리 프로그램 및 시술의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① 각질, 모공 속 노폐물, 피지를 녹인 후 모낭충까지 제거하여 수분과 영양을 동시에 채우는 아쿠아 필링 ② 죽은 각질을 제거하고 세포분열을 촉진하는 필링시술 ③ 콜라겐을 증가시켜 모공을 축소하고 흉터제거에도 효과적인 프락셀 레이저 ④ 세포진동을 통해 세포와 콜라겐을 재생하여 모공 탄력 개선에 효과적인 LDM 등이 있습니다. 

 

이 밖에 스킨보톡스, 리쥬란, 하이드로리프팅 등의 모공주사를 통해서도 모공 개선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콜라겐 생성 촉진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넓어진 모공이 자연스럽게 메꿔집니다. 흔히 프락셀 레이저와 함께 사용하여 빠른 피부재생을 돕습니다. 

 

 

 

 

 

 

?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