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은 만성질환 중 하나로, 각종 대사질환의 원인으로 작용하기에 꾸준한 고혈압약 복용으로 지속적인 관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처음 고혈압 진단을 받으면 우선 일차성인지, 이차성인지 구별하고, 개인의 건강상태에 맞는 적절한 고혈압약을 처방받게 되는데요.
 
혈압약.jpg

 

처음 고혈압약을 복용하면 자신에게 맞는 용량을 맞추기 위해 약 복용 후 일정기간의 관찰이 필요합니다. 약 용량이 너무 많으면 혈압 강하효과가 과도해져 기립성저혈압 증상이나 어지럼증, 현기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처음 고혈압약을 복용하기 시작했다면 규칙적으로 일정시간 대에 혈압을 측정하여 혈압의 하강정도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가정혈압 측정법 알아보기 >>> 클릭

 
 

고혈압약 종류

처음 고혈압약 진단을 받은 사람은 동반되는 질환에 따라 고혈압약 처방이 달라집니다.
질환에 따른 추천 고혈압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적용가능 질환 주의요망 질환 금기
이뇨제 심부전, 수축기단독고혈압 혈당이상 증가 통풍, 저칼륨혈증
베타차단제 협심증, 심근경색, 빈맥성 부정맥 혈당이상 증가, 말초혈관질환 천식, 심한 서맥
ACE억제제, ARB 심부전, 당뇨병성 신증, 만성콩팥병 양측성 콩팥동, 맥협착증, 고칼륨혈증 임신, 혈관부종
칼슘길항제 노인 고혈압, 수축기단독고혈압, 협심증 심부전 서맥

 

① 이뇨제

이뇨제는 소변을 통해 체내 수분과 염분을 배출시켜 혈관내 혈액량을 줄임으로써 혈압을 조절합니다. 이뇨제 복용 초기에는 소변을 자주 보러가지만, 점차 몸이 적응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요산과 혈당수치가 올라가기도 합니다.
 
이뇨제는 신장의 전해질 조절기능과 관련이 깊어 칼슘이나 마그네슘 제제를 함께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뇨제와 칼슘, 마그네슘 제제를 함께 장기 복용하면 신장 기능이상, 통풍 등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 밖에 소염진통제를 장기간 복용하면 고혈압약 효과가 감소하여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② 교감신경차단제

교감신경차단제는 혈관 확장여부, 심장박동과 세기 등을 조절하여 혈압을 낮춥니다. 알파(α) 차단제와 베타(β) 차단제로 나뉘는데, 알파 차단제는 고혈압보다는 전립선비대증 치료에 주로 사용됩니다. 기립성저혈압 위험이 있기에 잠자기 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베타 차단제는 심장박동을 낮추고 심근수축력을 감소시켜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지만 피로, 호흡곤란, 발기부전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관지에 작용하여 기관지 수축이 있을 수 있으므로 천식환자에게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약 복용은 공복에 먹는 것이 좋으며, 고기류와 함께 복용하면 약효가 상승하여 어지럼증과 과도한 혈압강하가 나타날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③ ACE 억제제, ARB

ACE 억제제(앤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와 ARB(앤지오텐신 수용체 Ⅱ 차단제)는 당뇨, 만성 심부전, 관상동맥질환, 좌심실기능부전증, 뇌졸중 병력이 있는 환자에게 많이 처방됩니다. 이뇨제와 함께 사용하여 나트륨이 재흡수되는 것을 억제하고 혈류량을 조절하여 혈압을 낮춥니다.
 
ACE 억제제는 기침을 유발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데, 이런 부작용을 개선한 약제가 ARB이지만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두 약제 모두 신장의 칼륨 배출과 관련이 있어 오렌지나 오렌지 쥬스, 포도 등 칼슘이 많은 과일이나 채소와 함께 먹으면 불규칙한 맥박이나 과도한 두근거림, 근육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④ 칼슘길항제

칼슘길항제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치료제로, 심장의 수축력을 억제함으로써 혈관을 확장하여 혈압을 조절합니다. 장기복용하면 다리부종이 나타날 수 있으며, 자몽과 같이 먹으면 약물의 혈중 농도가 상승하여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ACE 억제제, ARB와 마찬가지로 칼슘길항제도 신장의 칼륨 배출을 억제하기 때문에 칼륨이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와 함께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

  1. 관절염 통증 완화 방법...관절염에 따라 달라지는 냉찜질 vs 온찜질

  2. 대장내시경 검사 전 후 주의사항 (feat. 대장내시경 검사 중 용종 발견되면?)

  3. 국가 건강검진 공통검진 항목 별 확인할 수 있는 질환

  4. 개인 질환에 따라 달라지는 고혈압약 복용법

  5. 올바른 가정혈압 측정 방법, 고혈압 관리에 필수

  6.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효과 및 원리, 주의사항

  7.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되는 오메가3 및 크릴오일, 현명한 선택방법은?

  8. 가슴 쥐어짜는 통증...심혈관질환, 일교차 큰 가을에 특히 조심!

  9. 갑자기 터지면 사망률 50% 이상인 ‘대동맥류’…원인, 전조증상 및 치료방법

  10. 지방간의 가장 큰 원인은 복부비만

  11. 중장년층, 변비에 더 취약한 이유 (feat. 변비 원인, 합병증, 예방법, 개선방법)

  12. 탈모 치료 프로그램 종류 ... 헤어셀, 두피 재생 레이저, 메조테라피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Next
/ 10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