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을 통해 암을 일찍 발견하여 초기에 치료했다는 이야기 많이 들어보셨죠? 이처럼 건강검진은 몸의 이상을 조기 파악해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매우 크기에,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꼭 챙겨야 하는 필수 요소입니다.

 

특히 '공통 건강검진 항목'은 전 연령대를 대상으로 전반적인 몸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검사인데요. 신장, 체중, 허리둘레 등의 신체 계측, 시력 및 청력검사, 혈액검사, 흉부 X-레이, 구강검진, 소변검사, 혈압검사 등을 통해 고위험 군을 발견하고 그에 따른 2차 검진을 권하기도 합니다. 

 

국가건강검진 대상자.jpg

 

 

문진표 작성

공통 건강검진을 하기 전, 문진표 작성을 합니다. 문진표는 검사 대상자의 생활습관, 가족력 등 의료에 필요한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검사뿐 아니라 문진표의 내용에 따라서도 검사 대상자의 검진결과 및 권고 사항이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성실히 작성해야 합니다. 

 

 

공통 건강검진 항목

우리나라는 국민건강보험법에 따라 지역가입자, 직장가입자, 직장피부양자 건강관리를 위해 2년마다 1회, 비사무직은 매년 무료 일반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검진항목은 성별ㆍ연령별로 달라지지만, 다음 항목은 공통적으로 시행됩니다.

 

검사항목 대상질환
신체계측 (신장, 체중, 허리둘레, 체질량지수) 비만
시력, 청력 시각, 청각 이상
혈압 고혈압
소변검사 (요단백, 혈청크레아티닌, e-GFR) 신장질환
혈액검사 혈색소 빈혈증
공복혈당 당뇨병
AST, ALT, r-GTP 간장질환
흉부방사선촬영 폐결핵 / 흉부질환
구강검진 구강질환

 

 

위의 공통검진 항목 중 주요 검사 4가지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① 혈압검사 

심장에서 혈액을 밀어낼때 혈관 내에 생기는 압력인 혈압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 검사방법

의자에 바르게 앉아 혈압을 재려는 팔을 심장 높이에 맞게 책상 위로 올립니다. 혈압계의 퍼프는 손가락 1~2개 들어갈 정도의 여유를 두고 팔 위쪽에 감습니다. 이때 검사하는 동안에는 움직이거나 말을 하면 검진결과가 정확하게 나오지 않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주의사항

혈압은 측정시간, 장소, 자세, 심리상태, 활동량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동 후 또는 숨 찬 상태에서 바로 측정하기 보다는 1~2분 이상 안정을 취한 후 측정하도록 합니다. 또한 정확한 검진을 위해선 측정 1시간 전 흡연, 음주, 커피는 삼가합니다. 

 

○ 정상소견

수축기혈압 120mmHg 미만, 이완기혈압 80mmHg 미만

 

○ 확인할 수 있는 질환

저혈압, 고혈압 전 단계, 고혈압

 

 

② 혈당검사 

혈액 속 포도당 수치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 검사방법

채혈로 진행하는 혈당검사는 '공복에 측정하는 혈당검사'와 식후 2시간 후에 측정하는 '식후 혈당검사'가 있습니다. 주로 공복상태의 혈당수치로 공복혈당이 정상인지 확인합니다. 

 

○ 주의사항

공복혈당을 검사하기 전 8시간 이상 금식합니다. 당뇨병 환자라면 전반적인 혈당관리를 위해 공복혈당 뿐 아니라 식후혈당도 함께 검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정상소견

70~99mg/dL

 

○ 확인할 수 있는 질환

저혈당, 당뇨병 전 단계, 당뇨 의심

 

 

③ 소변검사 

하루 중 시간에 상관없이 한 번 본 소변으로 실시하는 검사입니다. 

 

○ 검사방법

검사 전 따로 준비해야 될 것은 없습니다. 채뇨 시간이 그다지 중요하지는 않지만, 아침에 일어나 바로 채취한 소변이 가장 좋긴 합니다. 이는 수면 중 수분을 섭취하지 않아 소변이 농축되어 소변에서 세포성분을 쉽게 검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주의사항

소변검사 전 비타민C를 다량 복용하면 요당이 있어도 음성으로 나오기 때문에 검사 전에는 비타민C를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소변을 채취할땐 처음 소변은 버리고 중간 이후 소변을 받으라고 하는데, 이는 잡균이 섞이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 정상소견

- 요비중(S.G) : 1.003~1.030

- 산도(pH) : 4.6~8.0

- 요단백 : 음성 (10mg/dL 미만)

- 요당 : 음성 (30mg/dL 미만)

- 케톤체 : 음성 (30mg/dL 미만)

 

○ 확인할 수 있는 질환

만성신장염, 신부전, 요붕증, 당뇨병, 요로결석, 담도폐색, 방광염, 신우염 등

 

 

④ 흉부 방사선검사 

X-레이를 흉곽 부위에 투과시켜 촬영하는 검사입니다. 

 

○ 검사방법

X-레이 검사장비 앞에 서거나 누워 검사를 실시합니다. 최대한 숨을 깊이 들이마신 후 촬영이 마칠때까지 숨을 참아야 합니다. 소요시간은 약 1~2분입니다. 

 

○ 주의사항

X-레이 촬영 시 금속성 물체는 나타나기 때문에 금속장식이 달린 옷을 입었다면 검사 전 벗어야 합니다. 피어싱, 머리핀, 벨트나 시계 등은 흉부 X선 촬영에 방해되지 않는다면 벗지 않아도 됩니다. 

 

○ 확인할 수 있는 질환

폐종양, 심장종양, 폐렴증, 늑막염증, 심낭염증, 늑막삼출액 축적, 심낭삼출, 폐부종, 만성 폐색성 폐질환(COPD), 기흉, 늑골의 외상, 횡경막 탈장, 결핵 등

 

 

검강건진 결과지 바로 알기

간혹 건강검진 결과지에 고혈압 또는 당뇨 2차 검사 대상자로 분류된 것을 보고 걱정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고혈압이나 당뇨는 단 한번의 측정으로 진단되는 질환이 아니라고 해요. 

 

그래서 혈압이 140/90mmHg를 넘거나 공복혈당이 126mg/dL 이상이면 2차 검진대상으로 분류되어 한번 더 검사 받게 하는거래요. 그러니 2차 검사대상자로 분류되었다 하더라도 미리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

  1. 관절염 통증 완화 방법...관절염에 따라 달라지는 냉찜질 vs 온찜질

  2. 대장내시경 검사 전 후 주의사항 (feat. 대장내시경 검사 중 용종 발견되면?)

  3. 국가 건강검진 공통검진 항목 별 확인할 수 있는 질환

  4. 개인 질환에 따라 달라지는 고혈압약 복용법

  5. 올바른 가정혈압 측정 방법, 고혈압 관리에 필수

  6.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효과 및 원리, 주의사항

  7.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되는 오메가3 및 크릴오일, 현명한 선택방법은?

  8. 가슴 쥐어짜는 통증...심혈관질환, 일교차 큰 가을에 특히 조심!

  9. 갑자기 터지면 사망률 50% 이상인 ‘대동맥류’…원인, 전조증상 및 치료방법

  10. 지방간의 가장 큰 원인은 복부비만

  11. 중장년층, 변비에 더 취약한 이유 (feat. 변비 원인, 합병증, 예방법, 개선방법)

  12. 탈모 치료 프로그램 종류 ... 헤어셀, 두피 재생 레이저, 메조테라피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Next
/ 10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