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아이가 7세 때, 침대에서 뛰다가 앞니가 부러지며 빠진적이 있었습니다. 

유치가 너무 일찍 빠져서인지 영구치 자리가 부족해져 덧니가 나면서 치열이 울퉁불퉁 해졌지요... 이갈이가 끝나고 영구치가 다 나올때쯤 치아교정을 시켜줘야겠다 생각하고 있었는데, 언제부터인가 사진을 찍으면 절대 웃지않는 겁니다. 웃으면 못생겼다면서... ㅡㅡ

한참 외모에 신경쓸 사춘기 중1이기에, 그리고 보통 교정을 하면 2년 정도가 소요된다 하니 고등학교 들어가기 전에 끝내면 좋겠다 싶어 치과를 방문했더랬죠.

 

치아교정 전문치과에 방문하니 제일 먼저 일반적인 치아검진을 하더군요. 일반적인 치아검진 결과를 바탕으로 대략적인 치아교정 비용상담이 이루어지는데 이때 치아교정을 계속 진행할지 결정합니다. 현 치과에서 치아교정을 하기로 결정하면 보다 세부적인 치아교정 정밀검사 및 진단을 받습니다. 일주일 후 검사결과가 나오면 본격적인 치아교정이 시작되는 것이죠...

 

딸아이의 치아교정 방법 및 진행과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치아교정 진행과정.jpg

 

 

 

STEP 1. 일반적인 치아검진

치과에서 준 문진표를 작성한 후 일반적인 치아검진을 받았습니다.

이때 전체적인 치아상태, 충치여부 그리고 파노라마 X-ray, 입안 사진 등을 통해 치아교정 방법에 대한 계획과 비용에 대한 상담을 받았어요.

 

치아교정 검진.jpg

 

 

딸아이의 경우 치아를 뽑지 않는 비발치 교정으로 상악 악궁을 넓혀주는 악궁확장 장치 부착 후 교정장치 부착 순으로 치아교정이 진행된다고 하네요. 소요기간은 총 1년반에서 2년 정도 걸리며 비용은 대략 500만원 선이라 합니다. 대략적인 치아교정 방법 및 비용에 대한 안내를 받은 후 치아교정에 필요한 정밀 진단검사를 받았습니다. 치아교정용 정말진단검사 비용은 10만원이었어요.

 

 

 

STEP 2. 치아교정 정밀 진단검사

치아교정 정밀 진단검사는 약 20분 정도가 소요되는데, X-ray 사진(파노라마 및 세팔로), 얼굴사진, 입안사진, 치아 본뜨기 등의 검사를 하더군요.

검사결과가 나오는데 1주일 정도 결렸습니다. 일주일 후 치과를 방문하니, 이 검사결과를 토대로 구체적인 치아교정 방법과 진행방향에 대한 설명을 들었어요.

 

현재 딸아이의 치아상태를 석고로 본 뜬 모양입니다.

치아본뜨기.jpg

 

 

 

STEP. 3 상악 악궁 넓혀주는 악궁확대장치 부착

딸아이는 치아를 발치하지 않고 상악 악궁을 넓혀줌으로써 치아공간을 마련해주는 방법으로 치아교정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딸아이의 경우 상악 악궁이 뒤집어진 V자 모양인데, 이를 악궁확장 장치를 통해 U자 모양으로 넓혀준다고 하네요.

 

치아교정_악궁확장.jpg

 

 

악궁확장 장치란 좁은 상악을 넓혀주는 장치로 입 천장(윗니)에 부착하여 뼈를 늘리는 것입니다.
악궁확장이 이루어지는 방법은 입천장에 뼈의 접합선이 있는데, 어릴때는 양쪽 모두 각자 하나의 뼈였다가 성인이 되면서 두 개의 뼈가 하나로 붙습니다. 따라서 악궁확장 장치를 통한 치아교정은 나이가 어리거나 성인 20대 중반 여성까지만 가능성이 있는 방법입니다. 성인 남성의 경우 뼈가 단단하여 벌어지지 않거나 벌어지는 것이 매우 더딥니다.

 

 

 

 

딸아이는 약 3개월 가량 아래의 악궁확장 장치를 착용해야 한다고 하네요.

 

치아교정 악궁확장기.jpg

 

 

하지만 악궁확장 장치를 부착하기 위해선 먼저 치아 사이에 틈이 있어야 합니다. 그 틈을 인위적으로 만들기 위해 치아 사이에 파란 고무줄을 한쪽에 4개씩 8개를 끼우네요. 처음엔 치아 사이에 고기가 낀듯한 느낌이라는데, 고무줄을 끼운지 4~5시간 후엔 웅신하니 통증을 호소합니다. ㅡㅡ

 

치아교정을 위해 치과를 방문한지 2회째에 고무줄을 끼웠고, 일주일 후엔 악궁확장 장치를 부착한다고 하네요.

이때부터 본격적인 치아교정이 시작되는 것이겠죠...

 

치아교정_악궁확장기 고무줄.jpg

 

 

 

STEP 4. 치아교정장치 클리피씨 부착

악궁확장 장치를 통해 치아 공간이 확보되면 치아교정 장치를 부착하게 됩니다.

딸아이의 치과에서는 치아교정 장치에 대해 2가지의 선택권을 줬는데, 그림 왼쪽의 클리피씨 교정장치를 선택했습니다.

 

치아교정_클리피씨.jpg

 

 

  • 클리피씨 교정장치 (그림 왼쪽)
    와이어를 넣을때 브라켓 뚜껑을 닫아서 철사를 고정시킬 수 있는 교정장치입니다. 똑딱이 형태로 이루어진 자기결찰방식을 이용하기 때문에 초기에 나타나는 통증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편리함과 통증완화라는 장점이 있지만 치아교정비용이 세라믹 교정장치에 비해 20만원 정도 비쌌습니다.
     
  • 세라믹 교정장치 (그림 오른쪽)
    치아색으로 되어있어 심미적으로 좋으나 치아에 부착되어 있는 와이어를 넣어 고무링으로 묶는 교정장치입니다. 고무링이 있어 클리피씨 교정장치에 비해 통증을 더 느끼고 음식물도 잘 끼며 카레와 같은 색 강한 음식을 먹으면 고무줄이 변색하기도 한다네요.
     

 

 

 

 

STEP 5. 교정장치 제거 후 치아교정 유지장치 부착

치아교정 후 치아배열이 고르게 되면 이를 유지하기 위해 유지장치를 합니다.

유지장치를 하는 이유는 치아가 원래대로 돌아가려는 성질 때문으로, 유지장치를 제대로 부착하지 않으면 다시 교정을 해야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다네요...

치아교정_유지장치.jpg

 

 

딸아이의 치아교정 진행과정에 따른 비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아요. 

 

치아를 발치하지 않고 악궁확장 장치를 통해 상악 악궁을 넓혀 공간을 확보한 후 클리피씨 교정장치를 통해 치열을 고르게 만드는 과정으로 치아교정이 진행하는데 드는 총 비용은 510만원이라고 합니다. 딸아이 치과에선, 총 20개월로 분납이 가능하며 현금으로 납부시 20만원을 할인해 주네요.

따라서 총 비용 510만원에서 현금납부 시 20만원 할인, 첫 날 납부했던 치아교정 정밀진단검사 비용 10만원을 제하면 480만원. 이것을 20개월로 나눠내면 된다고 합니다. 위 금액에는 치아교정에 필요한 진료비가 포함되어 있으며, 치아교정이 20개월이 넘어가도 추가납입은 없다하네요...

 

(510만원 - 20만원 - 10만원) / 20개월 = 月 약24만원

 

 

 

 

 

 

?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