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같은 환경에서 똑같이 먹어도 나만 살이 찌는 이유에 대해 의아해 한 적이 있나요?

피나는 다이어트와 살빼는 방법을 다양하게 시도해 보지만, 결국 제자리로 돌아오는 몸무게에 점점 의욕이 떨어져 자포자기 하고 말지요. 

 

하지만 최근 한 방송인이 '뚱보균'에 대해 언급하면서, 다른 사람보다 더 살 찌는 이유가 장내 유해균인 뚱보균이 많아서라고 합니다. 즉 뚱보균으로 인해 비만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거죠. 그럼 체내 뚱보균이 사라지면 날씬해 질 수 있는 것일까요? 

 

우리를 살찌게 하는 뚱보균은 무엇이며, 비만을 일으키는 뚱보균 없애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뚱보균.jpg

 

 

뚱보균 '피르미쿠테스'는 무엇인가?

장내 미생물 중의 하나인 피르미쿠테스는 체내 지방을 저장하려는 특성 때문에 '뚱보균' 또는 '비만균'이라고 알려졌습니다. 게다가 피르미쿠테스 뚱보균이 있으면 식욕억제 호르몬인 렙틴의 활성화를 저하시켜, 우리가 흔히 이야기 하는 '살찌는 체질'이 되는 것입니다. 

 

피르미쿠테스 뚱보균이 제일 좋아하는 것은 당과 지방함량이 높은 음식입니다. 당과 지방을 비롯한 영양소 흡수를 촉진시키기에, 뚱보균 수가 증가할 수록 살이 쉽게 찌게 되며 당뇨병 발병 확률 또한 높아집니다. 

 

 

뚱보균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나의 장속에 뚱보균이 얼마나 많은지 아래 자가진단 체크리스트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침에 일어나면 몸이 나른하고 기운이 없다.
  2. 배변이 불규칙하고 변비가 있다.
  3. 변 색깔이 거무죽죽 하거나 가늘고 잘 끊어진다.
  4. 뾰루지가 잘 생기고 피부색이 칙칙한 편이다.
  5. 몸이 잘 붓는다.
  6. 배에 가스가 차고 더부룩한 경우가 많다.
  7. 술을 자주 마신다.
  8. 기분이 쉽게 가라앉고 의욕이 없다.
  9. 방귀냄새가 다른 사람보다 더 지독하다.
  10. 알레르기성 비염, 천식, 아토피 피부염이 있다.

 

위 10가지 문항 중 몇 개나 해당되나요?

  • 1~3개는 양호한 편으로 안심해도 됩니다.
  • 4~6개는 경고수준입니다. 
  • 7개 이상은 위험수준으로 뚱보균을 의심해야 합니다. 

 

 

 

 

피르미쿠테스 뚱보균 없애는 방법

피르미쿠테스 뚱보균 없애는 방법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은 유산균 섭취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 혹은 프리바이오틱스와 같은 유산균을 통해 유익균을 증가시키고 체내 불순물을 디톡스 시킵니다. 

 

유익균인 '박테로이데테스'을 증식시켜 비율을 높임으로써 피리미쿠테스 뚱보균의 악영향을 최소화 시키는 것이죠. 박테로이데테스는 지방분해효소를 활성화 하고, 체내 지방연소 및 체중감량에 효과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피르미쿠테스와는 달리 체내 혈당까지 떨어뜨리는 역할도 합니다. 

 

비만균.jpg

 

 

유익균 박테로이데테스를 증가시키는 방법

박테로이데테스는 건강한 장에서 활발히 증식합니다. 띠라서 유산균 섭취와 식이섬유 등 식습관 교정이 함께 이루어져야 하지요. 박테로이데테스를 증가시키는 방법은 액상과당, 가공육, 장제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고 식이섬유를 많이 먹는 것입니다. 

 

식이섬유 함량이 높은 음식으로는 채소, 통곡물 등과 염분이 적은 김치, 된장, 발효유 등의 발효음식이 있습니다. 

 

 

 

 

 

 

?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