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39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모양이 강남콩 및 적색 팥과 비슷하다 하여 콩팥이라고도 불리우는 신장은, 배 등쪽 아래에 쌍으로 2개가 위치해 있습니다. 10~12cm인 손바닥 크기에 불과하며 우리 몸무게의 약 0.4%에 지나지 않을만큼 작지만, 심장에서 나오는 전체 혈액의 20~25%가 신장으로 공급될 정도로 중요한 장기입니다. 

 

신장의 주요기능은, 

  • 우리 몸에 축적된 노폐물과 독소를 소변으로 배출시키고, 
  • 체내 수분이나 전해질, 염기, 산성도 등을 적절하게 유지시켜 주며, 
  • 혈압유지, 빈혈교정 및 칼슘과 대사에 중요한 호르몬 및 효소를 생산하고 활성화 시킵니다.

 

이처럼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장이지만, 병이 많이 진행되어 문제가 나타나기 않는 이상 별다른 증상이 없는 침묵의 장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처음 신장이 나빠질 경우, 70%가 손상되었어도 아무 느낌이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신장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초기 대표 증상들을 숙지하여 신장 이상증상이 발견되면, 하루빨리 전문병원에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신장이안좋을때.jpg

 

 

 

신장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대표증상

 

① 소변의 변화

소변을 통해 노폐물을 배출하는 것은 신장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입니다. 그러기에, 신장 기능 이상을 검사하기 위해선 제일 먼저 소변 색깔이나 소변 빈도를 체크합니다. 

일반적으로, 성인의 경우 정상적인 소변빈도는 하루 6회 정도이며, 밝은 노란색 일때 정상이라고 간주합니다. 소변빈도가 너무 적거나 많을 경우, 혹은 소변의 색상이 평소보다 진할 경우 전문병원에서 검진 받아보길 바랍니다.

 

신장이 안좋을때 소변 체크리스트

 

□ 소변에 거품이 많이 있거나, 강한 암모니아 냄새가 나는 경우

□ 소변 색이 지나치게 탁한 경우

□ 소변 양이 갑자기 감소하거나 증가하는 경우

□ 혈뇨 또는 잔뇨감이 있는 있는 경우

 

 

 

 

② 몸의 부종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 체내 나트륨 배출이 원할하지 않아, 얼굴, 손, 다리 등이 쉽게 붓는데 이는 신장질환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 및 경고신호 입니다. 심장으로부터 먼 발과 발목, 손가락 등이 가장 먼저 붓기 시작합니다. 만약 피부를 눌렀을때 눌린 자국이 오래 남으면 신장 기능 이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③ 피로가 잘 가시지 않을 때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면 혈액속의 적혈구가 제대로 생성되지 않아 각 신체기관으로 이동하는 산소의 양은 부족해집니다. 이로인해 독소는 몸 전체로 퍼지게 되면서 면역력은 약화되고 회복력 또는 더디게 되어 항상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더불어 빈혈 증상이 수반되기도 합니다. 

 

④ 피부 건고 및 가려움증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서 전신이 가려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체내 노페물이 쌓이게 됨에 따라 피부가 건조해지고 피부 안쪽으로 염증이 생겨 피부발진으로 이어집니다. 혈액투석을 받는 만성 신부전 환자나 육류 및 달걀류를 과다 섭취해 인이 축적된 경우 시간이 경과할수록 가려움증상은 심해질 수 있습니다.   

 

 

⑤ 잦은 근육 경련

신장기능이 손상되어 체내 독소가 과다로 쌓이게 되면서 칼슘 등의 전해질이 부족해지거나 인의 양을 조절못해 근육경련이 발생합니다. 

 

⑥ 통증

신장결석이나 급성신우염으로 인해 신장이 부어올라 허리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 뒤꿈치가 아프거나 잦은 두통 및 관절염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⑦ 불면증

신장이 소변을 통해 적절하게 몸안의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지 못하면 숙면이 어려워집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비만이 될 가능성이 높으며, 만성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서는 수면 무호흡증이 빈번하게 나타납니다. 

 

⑧ 급격한 시력저하

신장기능은 망막혈관 기능까지 악화시켜, 눈 주위가 붓거나 침침하며 시력이 급격히 저하되기도 합니다. 눈 주위가 붓는 이유는 소변을 통해 많은 양의 단백질이 빠져나가기 때문입니다. 

 

⑨ 구역질과 식욕부진

신장이 안좋을때 몸안에 독소가 쌓여 식욕이 떨어지고 심할 경우 울렁거림과 메스꺼움, 구토증상이 나타나며 체중이 감소합니다. 

 

 

 

 

 

신장은 우리 몸의 노폐물과 독서를 배출시켜 주는 곳으로, 신장의 기능이 우리 건강과 직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산장은 한번 나빠지면 정상으로 회복하기 힘들기에, 신장에 좋은 음식 섭취를 통해 평소 관리를 해야 합니다. 또한 신장이 안좋아졌을때 나타나는 증상 및 경고신호를 잘 살피어 적절한 검진과 치료시기를 놓치지 말아야겠습니다. 

 

 

 

 

 

 

?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