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 폐지, 민간인증서 종류 특징.jpg

 

 

2020년 전자서명법 개정안 시행에 따라 공인인증서가 폐지되었습니다. 그동안 인터넷 뱅킹이나 쇼핑, 정부기관 사이트에서 각종 증명서를 발급할때 등 본인인증을 위해 공인인증서를 사용해 왔었는데, 이렇게 갑자기 공인인증서가 폐지되면 당장 본인인증이 필요할땐 어떻게 해야 할지 당황스러울 수 있는데요~

 

 

공인인증서 폐지로 달라지는 점

다행히도, 공인인증서가 사라지게 됐다고 해서 인증서 개념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기존에는 금융결제원, 코스콤, 한국정보인증, 한국전자인증 등의 공인인증기관이 발급한 인정서에게만 법적 효력이 있었지만, 이젠 공인인증서의 독점 체제가 사라지는 대신 다른 인증서들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공동인증서'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이런 공동인증서와 함께 '금융인증서'와 '민간인증서' 사용도 가능해지면서 우리들의 선택의 폭은 넓어지게 된것이죠. 

 

 

 

그렇다면 기존에 사용하던 공인인증서는 이제 더이상 사용할 수 없는 것일까요? 

그것은 아닙니다. 공인인증서가 폐지되어도, 현재 사용중인 공인인증서의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동안은 그대로 사용가능합니다. 또 계속해서 쓰고 싶다면 갱신하여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단지, 명칭만 공인인증서에서 공동인증서로 변경된것 뿐이죠. 

 

이렇게 공동인증서가 있음에도 추가로 민간인증서를 사용가능 하도록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민간인증서의 쉽고 간편한 발급방법 때문입니다. 민간인증서는 개인 컴퓨터나 휴대전화 등 비대면 방식으로 발급받을 수도 있고, 지문, 안면인식 등 생체정보 또는 6자리 간편 비밀번호, 패턴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인증서 종류

공인인증서 폐지 후 사용가능한 인증서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인증서 종류 발급기관 주요특징
공동인증서 (구 공인인증서)

금융결제원

코스콤 등

기존 공인인증서와 유사한 방식으로 이용가능
금융인증서 금융인증서비스 금융결제원 은행(22개) 및 카드사 등에서 이용가능
KB모바일 인증서 KB국민은행 각 은행(모바일뱅킹) 앱을 통해 금융그륩별 서비스 이용가능
NH원패스 NH농협은행
하나원큐 모바일 인증 하나은행
민간인증서 PASS 인증서 이동통신 3사 개별 서비스 앱에서 인증서를 발급하며, 각 플랫폼에 연계된 서비스에서 이용가능
카카오패이 인증서 카카오페이
내이버 인증서 네이버
페이코 인증서 NHN페이코
토스 인증서 비바리퍼블리카

 

공인인증서 폐지 후 새롭게 도입된 인증서의 종류는 크게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그리고 민간인증서로 구분됩니다. 공동인증서는 앞서 이야기 했듯, 기존의 공인인증서의 명칭이 변경된 것이며, 금융인증서는 금융결제원에서 발급하는 금융인증서비스와 개별 은행에서 발급하는 인증서들이 있습니다. 금융인증서비스는 22개의 은행 및 카드사에 사용가능한 반면, 개별은행에서 발급한 인증서는 개별 은행에서만 이용가능하다고 합니다. 민간인증서이동통신 3사에서 발급하는 PASS인증서와 플랫폼 사업자에서 발급하는 카카오페이 인증서, 네이버 인증서, 페이코 인증서, 토스 인증서가 있습니다. 

 

 

 

금융거래 시 이용가능한 인증서

금융권에서 이용가능한 인증서는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비스 그리고 개별은행인증서 인데, 이 중 공동인증서가 금융권 이용범위가 가능 넓습니다. 하지만 공동인증서는 인증절차가 까다로워며, 지저분한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하고 유효기간도 1년이라는 단점이 있어 금융인증서비스가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구분

공동인증서

(구 공인인증서)

금융인증서

(금융인증서비스)

프로그램 설치 플로그인 설치필요 별도 프로그램 설치 불필요
저장장소 PC, 스마트폰 등 클라우드
유효기간 1년 3년
인증방법 비밀번호 지문, 간편비밀번호(6자리)

 

금융인증서 외에 민간인증서도 은행이나 정부 등으로 그 활용범위가 점차 넓어지고 있는 추세라, 비대면 금융거래에서도 널리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대표적 민간인증서 소개 및 발급방법

현재 민간인증서 사업자 중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서비스는 이동통신 3사의 PASS이지만, 향후 보다 더 두각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되는 업체로는 포털사이트를 운영하는 '네이버'와 카카오의 '카카오페이' 입니다. 

 

구분 PASS 인증서 카카오페이 인증서 네이버 인증서
유효기간 3년 2년 3년
사용처 공공기관, 일부 금융기관, 인터넷쇼핑 등

 

 

PASS 인증서

PASS 인증서는 이동통신 3사(SKT, KT, LG U+)를 기반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인증이 필요한 사이트에 가입할때 많은 분들이 이미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인증서죠. 핸드폰 번호를 이용하여 인증할 수도 있고, PASS 앱을 통해 핀번호나 생체인증을 등록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인증서

우리나라 대표 모바일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한 카카오페이 인증서입니다. 카톡을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별도의 앱설치가 필요없이 바로 인증서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이 매우 편리합니다. 발급방법은 카카오톡에서 카카오페이 영역으로 이동하여 '서비스'탭의 '인증'을 클릭하면 인증서 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는 이름, 주민등록번호, 휴대폰 번호확인, 그리고 송금을 통한 계좌확인까지 4단계의 과정을 거칩니다. 한번 발급하면 2년 동안 유효합니다. 

 

네이버 인증서

네이버 또는 네이버 앱을 통해 인증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계정을 그대로 활용하기에 카카오페이와 달리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입력의 과정을 거치지 않으며, 본인 확인의 수단으로 휴대폰 본인인증이 이루어닙니다. 계좌확인 절차 없어 네이버 앱에서 '인증서 발급하기'를 선택하면 채 1분이 걸리지도 않아 인증서가 발급됩니다. 

 

 

 

 

?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