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61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강아지가 걷다가 한쪽 뒷다리를 들거나, 자주 주저않고 잘 움직이지 않으려고 할때 고관절 변성 및 탈구와 슬개골탈구를 의심해야 합니다. 흔히 소형견에게 자주 발병하는 슬개골탈구는 슬개골이 내측이나 외측으로 빠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슬개골탈구 중 내측탈구가 전체의 80%를 차지하며, 소형견종은 주로 내측탈구 증상을 보입니다. 

 

하지만 강아지는 본능적으로 자신의 통증을 감추려고 하며, 다리를 절다가도 바로 정상적으로 보행을 하여 강아지의 질병을 알아차리기가 어렵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강아지 슬개골탈구 원인과 증상 그리고 이에 대한 치료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슬개골탈구 원인 증상 수술.jpg

 

 

강아지 슬개골탈구 원인

 

강아지 슬개골탈구 원인은 주로 유전적인 요인을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태어난지 얼마되지 않은 어린 강아지는 쉽게 진단하기가 어려우며, 성장기의 강아지에게 발견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슬개골탈구가 자주 발병하는 견종으로는 말티즈, 푸들, 비숑프리제 등의 소형견입니다. 

 

유전적인 요인 외에, 강아지의 몸무게가 정상 몸무게보다 많이 나가거나 미끄러운 바닥에서 생활하면 슬개골탈구가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이는 관절에 무리가 됨으로써 슬개골탈구 뿐 아니라 각종 관절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강아지 슬개골탈구 진행 단계

 

강아지 슬개골탈구는 1기에서 4기로 구분됩니다.

대부분 1기에는 보호자도 눈치채지 못하다가 2기가 되어 뒷다리를 들고 다니거나 다리를 아파하거나 다리에서 소리가 나는 증상을 발견하고는 동물병원에 방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아지 슬개골탈구 진단은 수의사의 촉진검사와 신체검사, 방사선 검사 등을 통해 판단합니다. 

 

1기는  슬개골이 탈구되면 다리를 펴는 동작을 통해 금방 정상위치로 쉽게 돌아옵니다. 이 시기에는 슬개골탈구를 눈치채기 어려운 단계이지만 수의사의 촉진에 의해 진단가능합니다. 통증은 거의 업고, 뼈의 변형 또한 거의 없습니다. 

 

2기는 다리를 굽히거나 슬개골을 밀면 쉽게 탈구되지만 다시 쉽게 정상위치로 돌아오기를 반복하는 단계입니다. 약간의 뼈 변형이 있을 수 있습니다. 통증은 거의 없지만, 간혹 다리를 들고 뛰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상태를 방치하면 슬개골 연골이 깍이거나 인대가 늘어나게 됩니다. 

 

3기는 슬개골이 항상 탈구된 상태이며 정상위치에 돌아갔다가도 바로 빠지는 단계입니다. 슬개골이 비정상적인 위치에 있기 때문에 무릅 아래쪽이 뒤틀리고 다리가 휘기 시작합니다. 이로인해 인대의 단열, 뼈의 손상 그리고 관절관련 질환이 함께 생길 수 있습니다. 

 

4기는 항상 탈구된 상태로 정상위치로 돌아오기 힘든 단계입니다. 항상 무릎을 굽힌 듯이 걸어다니고 다리의 근육량도 감소합니다. 뼈와 인대의 변형 또한 심해져서 수술을 하더라도 기능이 완전히 회복되기는 어렵습니다. 

 

 

 

 

강아지 슬개골탈구 증상

 

슬개골 내측탈구는 단계에 따라 무릎관절이 바깥쪽으로 벌어지며, 외측탈구는 무릎관절이 안쪽으로 벌어집니다. 강아지 슬개골탈구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무릎관절의 통증
  • 비정상적인 보행
  • 간헐적 다리들기
  • 후면 뒷다리 자세 변형
  • 대퇴골, 경골 변형

 

강아지 슬개골탈구 치료방법

 

강아지가 생후 3개월 정도에 신체검사로 슬개골탈구가 진단되면 운동요법으로 어느정도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다수가 6개월~10개월 즈음에 진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1년이 안된 강아지에게 슬개골탈구 증상이 있다면 관절에 부담이 되는 심한 운동이나 놀이는 금하는 것이 좋으며, 가벼운 산책과 관절영양제 복용 그리고 슬개골보호대 착용을 권장합니다. 

 

불행히도 슬개골탈구를 교정하기 위해선 수술밖에 방법이 없습니다.

슬개골탈구 수술방법은 단계 및 관절 상태에 따라 얕은 활차구를 깊게 만들어줄 수도 있고, 슬개인대 부착부위의 뼈를 이동하는 방법 등 여러가지 방법이 조합되어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병이 악화되기 전 적절한 시기에 수술이 이루어져야 하며, 수술 후 합병증으로 재탈구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슬개골탈구수술 후 재발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수술 후 2개월간의 관리가 매우 중요한데,  케이지생활로 운동을 제한시키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특히 두다리로 서기, 점프, 높은 계단 오르기 등은 반드시 금지해야 합니다. 

 

 

 

 

강아지 슬개골탈구 예방법

 

미끄러운 바닥은 슬개골탈구와 각종 관절질환을 일으킵니다. 따라서 미끄러운 바닥에는 러그 등을 깔아주며,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발바닥 털을 깍아주어 미끄럼을 방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미끄러운 바닥뿐 아니라 딱딱한 바닥도 관절에 무리가 가니 되도록이면 아스팔트에서 과격하게 뛰지 않도록 합니다. 

 

이 밖에 과체중도 관절에 좋지 않습니다. 비만이 되지 않도록 적당한 식사량 조절 및 운동으로 적정체중을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