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25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2020년, 딸아이가 입학하는 중학교에서는 무상교복 지원사업에 따라 신입생들에게 '교복학교주관구매' 방식을 통해 교복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교복학교주관구매란 중.고등학교의 교복을 학교에서 입찰을 통해 직접 구입하여 학생들에게 일괄공급하는 제도로,

  • 교복 브랜드의 차이에서 오는 위화감 조성을 방지하고,
  • 경쟁입찰을 통해 가격상승을 방지하고 교복 상한가격을 설정하여 적정가격을 형성합니다.
  • 더불어 학교주관 구매로 연말정상때 교육비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딸아이 중학교 신입생 교복 계약업체는 스마트인데, 낙찰단가가 21만8천원(동복 14,3000원 / 하복 7,5000원)입니다.
참고로 우리가 사는 지역의 1인당 교복구매 지원비는 27만7천원으로 입찰단가가 조금 더 저렴하네요.

 

 

 

 

중학교 무상지원 교복 품목 및 가격

 

중학교 무상지원 교복가격 및 품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교복 기본 1세트와 추가 무상지원 품목인 브라우스, 조끼 그리고 넥타이가 있네요.

 

중학교 무상교복 품목.jpg

 

 

중학교 교복 추가구매 품목 및 가격

 

아무리 교복이 무상지원이라지만, 추가구매 품목이 생기더군요. 특히 여학생의 경우 교복치마 이외에 교복바지를 입는 경우가 많아 추가구매를 했고, 이 밖에 간절기와 동절기때 유용하게 입을 수 있는 가디건을 추가구매 하였습니다. 참고로 가디건은 중학교에 따라 전혀 입지않는 경우도 있다하니 입학할 중학교 규정을 알아보고 구매하심이 좋을듯 합니다.

 

중학교 교복 개별추가구매.jpg

 

 

중학교 교복 무상지원 신청방법 및 절차

 

1. 무상교복 지원 신청서 및 개별추가구매 신청서 작성하기
학교측에서는 정확한 교복 물량파악을 위해 신입생은 [무상교복 지원 신청서] 및 [개별추가구매 신청서]를 작성하여 학교에 제출해야 합니다. 제출일은 학생 교복 치수측정을 하는 날입니다.

중학교 무상교복 신청서.jpg


 

2. 교복 치수 측정하기
교복 치수 측정하는 날, 무상교복지원선청서 및 개별추가구매신청서를 가지고 중학교에 갑니다.
아이 혼자 학교에 보내도 무방하지만, 엄마와 함께 온 아이들이 눈에 많이 띄더군요. 저 역시 길게는 3년 동안 입을 교복인데 사이즈나 추가구매품목 등 결정해야 할 일들이 있을듯 하여 함께 갔습니다.
교복치수측정이라 하여 맞춤복 제작하듯 신체치수를 측정하는 것으로 생각했는데, 실은 사이즈별로 된 옷들을 입어보고 몸에 맞는 치수를 선택하는 것이더군요. 브라우스, 조끼, 바지, 치마, 자켓 등을 입어보고 치수를 기억해야 하기에 필기도구를 준비해야 합니다. 자로 치수를 잰 것은 다리길이 뿐이였네요.

중학교 교복 치수측정.jpg


 

3. 교복 신청 접수하기
몸에 맞는 옷들의 치수를 선택했으면 신청접수를 합니다.
앞서 이야기 했듯이, 저는 무상교복지원 세트 1벌이랑 교복바지와 가디건을 추가구매했습니다. 그런데 접수하는 분이 무상으로 지원하는 여벌 조끼대신 바지를 선택할 수 있다고 하시네요. 즉 교복바지 가격에서 무상 여벌 조끼 가격을 제한 값만 지불하면 된다는 거죠. 결국 추천해주신대로 조끼2벌 대신 조끼 1벌과 바지 1벌로 선택했습니다.
 

중학교 교복구매 영수증.jpg

 

 

4. 중학교 교복 개별추가 구입금액 계좌이체 하기

중학교 교복이 무상지원이라 다행이지, 만약 전액 자부금이었다면 추가금액까지 후덜덜 했을거에요. 더군다나 동복만 계산한 것이니...
암튼... 교복바지 1벌과 가디건 1벌에 대한 추가금액은 중학교 교복협력업체 계좌로 입금했습니다.
 

5. 중학교 교복 수령하기
중학교 교복 수령 지정일에 학교 방문하여 교복을 수령합니다.
수령한 교복이 AS가 필요하거나 교환이 필요하면 AS 지정일에 다시 학교를 방문해야 합니다.
딸아이의 경우, 2월24일에 중학교 교복을 수령하고 25~28일에 AS 및 교환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6. 중학교 교복에 이름표 달기
중학교 교복을 수령하면 조끼, 가디건, 자켓 그리고 체육복에 이름표를 달아야 합니다. 이름표는 학교 근처 문구점에서 아이 이름이 새겨진 이름표를 제작할 수 있는데 개당 1000원 합니다. 이를 구매한 후 세탁소에서 달면 된데요. ^^

 

 

 

 

 

이상, 중학교 교복 무상지원 신청 및 추가금액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중학교 하복신청은 중학교 입학 후 4월경 치수 재측정이 이루어진다고 하네요. 이때도 추가구매 품목이 생기겠죠... ㅡㅡ

나라에서 교복 무상지원 해줘서 너무 좋긴 한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추가구매 품목과 체육복 구매 등 부가적으로 드는 비용이 만만치 않네요 .

 

체육복 구매는 중학교 근처 문구점에서 구매했습니다. 이유는, 신입생 교복계약업체(스마트)보다 좀더 저렴하고 교환하기 편리할 것 같아서요...

 

 

 

 

 

 

?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