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엔진오일 교체시기, 체크방법, 엔진오일 종류

자동차의 소모품 중 엔진오일이라고 들어보셨을 겁니다. 자동차 엔진이 우리 몸의 심장이라면, 자동차 엔진오일은 우리 몸의 혈관에 해당되지요. 자동차 관리에 있어 가장 기본적으로 챙겨야 하는 엔진오일! 자동차 엔진오일이 자동차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엔진오일.jpg

자동차 엔진오일의 역할

“엔진의 윤활과 냉각, 방청에 세척 담당”

자동차의 필수 소모품인 엔진오일은 엔진 내부 순환을 통해 부품손상을 방지하고, 연소 시 새어 나오는 에너지를 막아 원할한 엔진운동에 도움이 되도록 윤할작용을 합니다. 즉, 엔진요일의 윤활작용은 엔진내부의 부품 표면에 기름막을 형성하여 금속 부품끼리 마찰되는 것을 방지하여 손상을 최소화 해줍니다. 

이처럼 중요한 엔진오일을 잘 관리한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엔진오일을 제때 교체해 주면 됩됩니다. 엔진오일 교체시기를 놓치면 엔진문제로 직결되기에, 엔진오일 교체시기를 바르게 알고 챙겨야 합니다.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시기

일반적으로 자동차 엔진오일은 주행거리 10,000km~20,000km 마다 혹은 1년마다 교체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하지만 차량의 운행거리, 주행시 평균속도, 운전자의 운전습관, 도로환경에 따라 그 교체시기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엔진오일 자가진단을 통해 정기적으로 엔진오일 상태를 정검해야 합니다. 

자동차 엔진오일 자가진단 방법

자동차 보닛을 열어 엔진오일 레벨게이지를 통해 엔진오일의 잔여량과 오염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를 평지에 주차한 후, 정상작동 온도까지 워밍업 시켰다가 시동을 끕니다.
5~10분 기다린 후, 자동차 보닛을 열어 엔진오일 레벨게이지인 노란색 고리를 찾아 뽑아줍니다. 
휴지로 엔진오일 레벨게이지를 깨끗이 닦아냅니다. 이때 닦아낸 오일 색깔을 통해 오염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갈색, 노란색이 아닌 검고 탁하며 물처럼 되었다면 교체시기가 되었음을 의미합니다. 
다시 엔진오일 레벨게이지를 끝까지 넣었다가 빼줍니다. 엔진오일 레벨게이지 막대기 끝부분에 있는 눈금(F와 L)을 통해 엔진오일 잔여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눈금 L에 가까울수록 엔젠오일 잔여량이 부족한 것이니 충분히 채워줍니다. 

이 밖에, 자동차 연비가 급격하게 떨어지거나, 차량에 진동이 느껴지는 경우, 엔진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 등 차량에서 이상 신호가 있는 경우 엔진오일의 점검 및 교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엔진오일의 종류

자동차 엔진오일은 크게 2가지로 광유와 합성유가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과 특징을 살펴보고, 내차에 어떤 엔진오일을 넣을지 결정해 보도록 하죠. 

① 광유
석유를 정제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종류의 기름이 나옵니다. 휘발유,경유, LPG, 등유, 중유 등이 있으며, 여기에 첨가물을 더 넣게 되면 엔진오일이 나오게 되는 겁니다. 가격이 저렴하지만, 5,000km 주기로 엔진오일 교체를 해줘야 합니다. 저렴한 가격은 장점이지만, 주행주기가 짧은 것이 단점이죠. 

② 합성유
분자 구조를 합성하여 만들어낸 엔진오일로, 광유보다 비싸지만 내차에 맞는 합성유를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교체주기 역시 10,000km로 광유보다 길며 불순물이 적고 고압과 공론에서도 점도가 오래 유지됩니다.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비용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비용은 소형/중형/대형/SUV 등 차량의 크기에 따라, 합성유 또는 광유 여부에 따라, 합성유 등급에 따라 금액차이가 천차만별입니다. 

일반적으로 적게는 3만원에서 많게는 10만원 이상 되며, 공임가격이 포함됩니다.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업체를 선택할때, 가격비교도 중요하지만 어떤 방법으로 오일을 교체하는지, 어떤 제품을 사용하며 어떤 코팅제를 사용하는지 꼼꼼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