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필기 방법 – 코넬노트 정리법

공부를 잘 하기 위해선, 교과서나 참고서를 학습하고 선생님의 수업을 잘 듣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에 못지 않게 노트필기도 중요합니다. 노트필기를 함으로써 공부한 내용을 요약정리하면, 학습한 내용을 기억하기도 쉽고 시험공부에도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노트필기 하는데 있어, 무조건 모든 내용을 옮겨 적는 것은 비효율적입니다.

이번 포스티에선 효과적인 노트필기 비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미국 코넬대학의 월터 포크 교수가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개발한 ‘코넬노트 정리법’ 이 그 비법입니다. 

코넬 노트 정리 필기 방법.jpg

코넬노트 정리 방법

코넬 노트 정리는 크게 4개의 영역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코넬노트 정리법.jpg

단원 제목

항상 같은 위치에 같은 크기로 단원제목을 쓰면, 쉽게 찾아 공부하기가 편리합니다. 교과서에서 학습목표를 찾아 적어 놓으면 이 단원에서 무엇이 중요한지 미리 파악할 수 있습니다. 

내용 정리

수업을 들으면서 선생님이 강조하거나 중심이 되는 내용을 요약하여 필기합니다. 이때 주요내용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는 예습은 필수이겠죠. 교과서를 한번 훑어본 후 수업을 들으면 수업내용이 쉽게 이해되며, 잘 몰랐던 부분을 확인할 수 있으며 선생님이 강조하는 것이 무엇인지 바로바로 캐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예습이 되어있지 않다면, 어떤 내용이 중요한지 잘 모르기에 선생님 말씀을 모두 적느라 정신없게 됩니다. 

그림과 자료 등을 첨부하고, 내용의 중요도에 따라 I, II, III / 1, 2, 3 / (1), (2), (3) / ①, ②, ③ 등의 순서로 번호를 매겨 정리합니다. 이렇게 하면 내용의 체계와 중요도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핵심 개념

‘핵심개념’ 공간에는 ‘내용정리’의 내용 중 핵심단어나 중심문장을 적습니다. 핵심을 묻는 질문형태로 요약해도 좋고, 마인드맵 형태로 그림과 결합하여 정리해도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핵심단어만 봐도 무엇을 배웠는지 연상이 됩니다. 시험기간에는 노트를 세로로 접어 내용정리 부분을 가린 후 핵심개념만 보고 정리해 봄으로써 공부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약 및 복습

핵심개념과 내용정리의 내용을 다시한번 ‘요약 및 복습’ 공간에 한두줄 또는 최대 3~4줄로 요약합니다. 하루 혹은 몇일 뒤 다시한번 요약정리를 하여 적어주면서 지속적인 반복학습을 합니다. 

코넬노트 효과적인 활용법

코넬노트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선, 다음의 5단계 학습법을 통해 그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1단계 : 기록하기

수업을 들으며, 중요한 내용 또는 선생님이 강조한 내용을 ‘내용정리’ 공간에 적습니다. 이를 잘하기 위해선 필히 예습을 해야 합니다. 

2단계 : 요약 또는 질문하기

수업이 끝난 뒤, 최대한 빨리 내용정리한 것을 보면서 ‘핵심개념’ 공간에 핵심단어 또는 중심문장 및 질문을 적습니다. 

3단계 : 외우기

‘내용정리’ 공간에 적은 것을 외웁니다. 외우는 방법은, 노트를 세로로 접은 후 ‘내용정리’ 를 가린채 ‘핵심개념’만 보고 해당 내용을 외워서 말해봅니다. 

4단계 : 깊이 생각하기

‘내용정리’ 및 ‘핵심개념’ 을 다시 보면서 개념이나 원리를 이해하고,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이나 실생활과 연계하여 생각해 봅니다. 3단계의 이해와 암기가 이루어진 후 이를 바탕으로 사고를 확장하고 창의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5단계 : 복습하기

정리한 내용을 주기적으로 복습하여 자신의 말로 간단하게 적어봅니다. 이 과정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 줄 수 있을만큼 완벽하게 익힐 수 있습니다. 

코넬노트 정리법을 통해 필기하다 보면, 수업에 대한 집중도도 올라가고, 스스로 핵심개념과 질문을 적으면서 이해력과 논리력도 기르게 되며 점층적인 반복학습을 통해 학습내용을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게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배운것을 스스로 구조화 하면서 심화, 확장하는 자기주도학습을 하게 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