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료 절약 하는 방법, 자동차보험 할인특약 총정리

자동차를 운전하는 분이라면 의무적으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만에 하나 일어날 수 있는 교통사고에 대비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이죠. 

하지만 매년 목돈이 들어가는 자동차보험료는 부담이 아닐 수 없습니다. 조금이나마 자동차보험료를 할인 받고자 인터넷 자동차보험 비교견적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부담되는 자동차보험료를 좀 더 할인 받을 수 있는 각종 할인특약의 종류 및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자동차보험 할인받는 방법.jpg

마일리지 특약 (주행거리 연동 자동차보험)

평소 생활반경이 좁거나 운전을 많이 하지 않으면 주행거리 마일리지 특약을 이용하여 자동차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마일리지 특약은 보험료 할인특약 중에서 가장 할인의 비중이 크다고 하네요.

연환산 주행거리가 1만2천km(화물차는 5천km) 이하일 경우, 보험료를 최대 32%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사에서 이런 마일리지 특약을 제공하는 이유는, 아무래도 주행거리가 적은 차량일수록 사고의 위험이 적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연환산 주행거리에 따른 할인율 (승용차)

  • 3,000km 이하 주행 : 32% 할인
  • 5,000km 이하 주행 : 24% 할인
  • 7,000km 이하 주행 : 22% 할인
  • 10,000km 이하 주행 : 17% 할인
  • 12,000km 이하 주행 : 4% 할인

마일리지 특약은 보험이 종료되는 시점에 주행거리를 확인하여 보험료 일부를 환급받는 형식으로 보험료가 할인되므로, 주행거리가 짧을수록 환급액수도 커지게 됩니다. 주행거리 확인방법은 자동차번호판 및 주행거리 계기판 사진을 보험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무사고할인 특약

보험사들이 자동차보험료를 책정할때, 운전자의 사고경력에 따른 할인, 할증등급요율 및 사고건수용율 등을 기준으로 책정합니다. 따라서 최고의 자동보험료 절약하는 방법은 안전운전이라 말할 수 있지요. 

운전자가 안전운전으로 1년/3년간 무사고일 경우, 다음 해 갱신 보험료는 3~13% 할인적용 되며, 무사고 경력이 18년간 유지하였을 경우 보험료가 70%까지 할인됩니다.  반면,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사고의 부상정도, 손해규모 그리고 건수에 따라 다음해 보험료는 5~10%의 할증이 붙어 비용이 증가됩니다. 직전 1년간 사고가 3건 이상일 경우 100%의 할증이 붙는다고 하니 조심해야겠습니다. 

블랙박스 특약 및 안전장치 특약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차량에 블랙박스를 장착하지요. 차량에 블랙박스가 있을 경우, 차량의 연식에 맞춰 1~5%의 보험료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교통사고 발생 시 블랙박스의 영상으로 사고의 과실 여부를 명확히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되기에, 보험사에서는 보험료 할인을 해준다고 합니다.

이 밖에 에어백, ABS, 차선이탈방지장치, 전방충돌방지장치 등의 첨단안전장치 장착 시 보험료 할인이 기능합니다. 

운전자 범위 설정 및 운전자 연령제한 특약

자동차 보험 가입을 할때, 운전자의 범위를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보험료는 크게 차이가 납니다. 자동차 1인 한정 또는 가족이나 부부로 설정 후 특약 가입을 하면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밖에 운전자 나이를 30세 이상으로 한정하여 보험료를 할인받는 ‘운전자 연령제한 특약’이 있습니다. 단 한정된 자 이외의 사람이 운전하다 사고가 나면, 대인배상 한에서만 보장 받을 수 있으니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녀할인 특약

어린 자녀가 있는 경우, 자녀할인 특약을 통해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 5세~임신 중 태아를 둔 경우 할인해 주는데, 자녀가 어릴수록 할인폭이 커집니다. 

대중교통 특약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한다면 대중교통 특약을 통해 5%~8%까지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할인율은 보험가입 전 3개월 동안 대중교통 이용금액에 따라 적용됩니다. 

신규가입자는 ‘가입(운전)경력 인정제’ 활용

본인 외에 배우자나 자녀 등이 함께 운전하는 자동차보험에 가입하였다가 신규보험을 따라 가입해야 할때 ‘가입경력 인정제’를 통해 과거 운전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운전경력이 적을수록 보험료 할증률은 높아져, 보험료도 비싸집니다.

운전경력에 따른 할인율은 

  • 1년 미만 : 52%
  • 1~2년 : 20%
  • 2~3년 : 6%
  • 3년 이상 : 없음

교통법규 위반 여부

교통법규 위반 여부에 따라 보험료가 차등 적용됩니다. 교통법규를 위반하면 보험료 할증이 붙기 때문이죠. 자동차보험료 절약하는 방법 중 가장 쉽고 기본인 것이 교통법규 지키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음주, 무면허 또는 신호위반 2회 이상의 교통법규 위반자는 5~20%의 보험료 할증이 있지만, 교통법규를 잘지킨 운전자에게는 0.3~0.7%의 할인혜택이 주어진다고 하네요. 

서민우대 자동차보험 특약

기초생활수급자, 배우자 합산 연소득 4천만원 이하인 저소득층 서민 중 5년 이상된 중고자동차를 소유했을 경우 ‘서민우대 자동차보험 특약’을 통해 보험료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교통안전교육이수 특약

만 65세 이상 운전자가 도로교통공단의 교육안전교육을 이수했을 경우 보험료 5%를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교통안전교육이수 특약 가입 방법은 먼저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서 교육장소 및 일정을 예약합니다. 예약일에 도로교통공단에서 지정하는 교육장에서 교육을 듣습니다. 운전에 필요한 인지기능검사에서 42점 이상의 점수를 획득하여 이수증을 보험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이상, 자동차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 있는 할인특약의 종류 및 특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런 다양한 특약들은 자동차보험사마다 적용기준 및 할임범위 등이 천차만별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각각의 보험사에 방문하여 보험료 견적을 알아본다는 것은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일이죠. 

이럴때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자동차보험 비교사이트 입니다. 간단한 정보입력만으로 다양한 보험사의 보험료 조회가 가능하고, 여러 할인특약들을 확인할 수 있어 빠르고 편리하게 자동차보험 비교견적이 가능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