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상해 vs 자기신체사고 차이점 및 선택기준

자동차를 운전하다 보면 예기치 않게 교통사고가 납니다. 내가 아무리 안전운전을 해도 언제 어디서든 사고가 날 수 있기에, 이를 대비하고자 우리는 자동차보험에 가입합니다. 최근에는 자동차보험료를 절감하기 위해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을 많이 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보험설계사 없이 직접 자동차보험을 설계해야 한다는 점은 큰 부담감으로 다가옵니다. 

특히, 자동차상해와 자기신체사고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되는지 많은 고민을 하게 되는데요.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자동차상해와 자기신체사고의 차이점 및 선택기준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보험 가입.jpg

자동차상해 vs 자기신체사고 차이점

자동차상해 및 자기신체사고 모두 교통사고 발생 시 자동차 파손과 운전자 본인의 신체상해에 대한 보상을 해주는 특약으로, 하나만 선택가능 합니다. 

자동차상해와 자기신체사고의 가장 큰 차이점은, 납부해야 되는 보험료와 사고 시 지급받는 보험금에 있습니다. 아무래도 납부보험료가 더 많은 자동차상해가 자기신체보다 폭넓은 보장범위와 한도를 보장해요. 

구분 자동차상해 자기신체사고
사망 가입금액 내 장례비, 위자료, 상실수익액 지급 증권에 기재된 사망보험 가입금액 지급
후유장애

가입금액 내 위자료, 상실수익액 지급
과실상계 없음(단독사고 및 일방과실 사고의 경우)

가입금액 내 후유장애등급별 보험금액 지급
부상 가입금액 내 상해급수별 한도없이 치료비, 위자료, 휴업손해, 기타 손해배상금 지급 해당 상해급수별 한도 내 실제 치료비만 보상

자기신체사고 특징

자기신체사고의 경우, 과실여부에 따라 보장지급조건이 달라집니다. 즉, 과실상계를 적용하여 본인의 상해등급에 따라 정해진 보험금만 수령할 수 있기에, 치료비 전액을 지급받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본인돈으로 치료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는 거죠. 

자동차상해 특징

반면, 자동차상해는 과실상계 적용여부 상관없이 본인 과실 100%여도 100% 전액 보상지급 됩니다. 가입금액 한도 내에서 모든 치료비 보상이 가능하며, 위자료 및 휴업손해비용 등도 추가지급 된다는 장점이 있어요. 

자동차상해 vs 자기신체사고 선택기준

그렇다면 자동상해와 자기신체사고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될까요? 위의 차이점 및 특징 상으로는 당연히 자동차상해를 가입하는 분들이 월등히 많을듯 하지만, 실상은 자기신체사고 특약을 가입하는 분들이 많다고 해요. 

그 이유는, 자동차상해가 자기신체사고에 비해 납부보험료가 좀 더 비싸기 때문입니다. 자동차상해가 만원에서 많게는 5만원 이상 비싸지만,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가입하는 보험인 만큼 조금 더 투자하여 100% 보장되는 자동차상해를 가입하는 것은 어떨까요? 

자동차상해는 자기신체사고에 비해 보험금 지급액이 월등히 많으며, 과실여부 상관없이 보험금을 지급해 준다는 점이 강력한 장점입니다. 쌍방과실이 대다수인 요즘엔, 100% 과실이 성립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과실비율에 따라 보험금을 지급하는 자기신체사고는 본인부담금이 발생할 수 밖에 없지요.


이런 면에선 과실비율 상관없이 나의 자동차보험회사에서 100% 보상지급해 주는 자동차상해 특약이 유리합니다. 치료비 걱정은 안해도 되는 것이죠. 

자동차보험회사 별로 이벤트 행사 등을 통해 자동차상해 특약을 저렴하게 가입하는 경우도 있으니, 보험사 견적비교사이트를 통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