뱃살 피하지방과 내장지방, 빼는 방법이 다르다고?

흔히 중년의 상징으로 치부되고 있는 뱃살. 뱃살이 있으면 옷맵시가 살지 않을 뿐만 아니라, 건강을 해치는 만병의 근원이 되죠. 이러한 뱃살은 크게 피하지방 및 내장지방 으로 나뉩니다. 우리는 이를 통틀어 체지방이라 해요. 

이런 복부 체지방을 빼기 위해선 우선, 자신의 몸 속에 지방이 어떻게 자리잡고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피하지방 또는 내장지방 여부에 따라 다이어트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그럼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의 차이점을 살펴보고, 각각의 지방별 뱃살 빼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피하지방 내장지방.jpg

피하지방이란?

피하지방은 피부 바로 아래에 있는 지방으로, 복부나 엉덩이, 허벅지, 팔꿈치 부분 등 우리 몸 전반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그 중 아랫배 쪽에 많이 쌓이는 경향이 있어요. 피하지방을 육안으로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뱃살이 처지면서 손을 집었을때 잘 잡히는 살이 피하지방입니다. 

그렇다고 피하지방이 무조건 나쁜 것만은 아니에요. 피하지방은 신체보호, 피부재생, 세포재생유지, 열생산, 피부미용, 신체면역력, 호르몬 생성 등 우리 몸에서 반드시 필요한 활동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피하지방이 문제가 되는 것은, 과하게 체내에 축적되었을 때에요. 일반적으로 살이 2cm 이상 잡히면 피하지방이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피하지방은 몸을 보호하는 기능을 하기에, 쉽게 빠지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간혹 굶거나 원푸드 다이어트 등으로 살빼기를 하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이러면 우리 몸은 언제 영양분이 끊길지 모른다고 여겨 영양분을 더 많이 축적합니다. 다이어트 후 요요현상으로 체중이 다이어트 전보다 더 많이 나가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그럼 피하지방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빼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피하지방 빼는 방법

피하지방을 빼기 위해선 식단조절이 필요합니다. 식사를 할때는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탄수화물은 체내에서 가장 중요한 에너지원이지만, 과하게 섭취할 경우 남는 에너지가 뱃살로 가니깐요. 짜게 먹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짜게 먹을수록 체내 수분이 정체되고, 순환장애가 발생하여 지방에 셀룰라이트가 쌓입니다. 

피하지방을 빼는데 있어 식단조절도 필요하지만, 무엇보다 운동이 필수입니다. 피하지방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빼기 위해선, 근력과 유산소운동을 병행해야 해요. 그 중 계단오르기, 걷기 등 되도록 서서 지내는 습관을 생활화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앞서 이야기 했듯이, 다이어트 한다고 굶거나 영양분을 줄이기 보다는 생활습관을 바꾸면서 관리하는 것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뱃살을 빼기 위해 복근운동만 집중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아요. 활동량이 많은 운동을 통해 몸 전체를 움직여서 지방을 태워야 합니다. 그리고 복근운동을 병행하는거죠. 피하지방은 절대 단기간에 줄어들지 않습니다. 꾸준하게 식단조절과 유산소 운동 및 무산소 운동을 해줘야 복부 피하지방 뺄 수 있어요. 

내장지방이란?

내장지방은 사람의 복부 복강내 장기 사이사이에 붙어있는 지방을 말합니다. 내장지방은 탄수화물 섭취로 생성된 포도당이 간이나 근육에 흡수되고 남은 잔여 당분이 내장에 저장되면서 생깁니다. 주로 복부에 쌓이게 되는데, 손으로 만졌을때 살이 잘 잡히지 않는다면 내장지방일 가능성이 높아요.

내장지방이 쌓이게 되면 건강에 치명적인데요.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 같은 성인병을 유발하며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을 높이고 만성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내장지방이 내장 바로 옆에 있어 에너지원으로 전환하기 쉽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운동과 식단조절을 하면 뱃살이 금방 줄어들게 되죠. 다이어트 시 금방 효과가 눈에 보여 동기부여가 확실합니다~ ^^

내장지방 빼는 방법

내장지방인 경우, 원인파악이 중요합니다. 내장지방이 쌓이는 주요 원인으로는 폭식과 과식이 대부분인 경우가 많아요. 내장지방은 식단조절만으로도 뱃살이 쉽게 빠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 식단조절을 해도 내장지방이 쉽게 빠지지 않습니다. 이는 노화로 인해 성장호르몬이 감소하기 때문인데요. 성장호르몬은 내장지방이 복부에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고 해요.  

따라서 내장지방을 빼기 위해선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고, 혈당을 조절하면서 성장호르몬이 잘 분비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성장호르몬이 잘 분비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은 유산소 운동과 숙면입니다. 20여분의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고, 충분한 숙면을 취하는 것이 성장호르몬 분비를 위한 최적의 방법입니다. 

피하지방 vs 내장지방 구분방법

피하지방 내장지방 위치.jpg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에 따라 살빼는 방법이 달라진다는 것을 알아보았는데요. 그럼 내 뱃살은 어떤 유형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물론 복부 CT촬영을 하면 보다 정확하게 알 수 있지만, 우선 육안으로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뱃살을 엄지와 검지로 집어보았을때 살집이 2cm 이상이라면, 피하지방에 해당됩니다. 또한 물컹한 느낌이 듭니다. 내장지방은 집히는 살집이 적으며, 손에 쉽게 잡히지 않아요. 
  • 배 모양을 보면 피하지방인지 내장지방인지 구별할 수 있습니다. 서 있는 상태로 정면에서 봤을때 배가 사과모양이면 내장지방이고, 모과모양이면 피하지방입니다. 또한 누었을때, 배가 볼록하면 내장지방이고, 뱃살이 처지면 피하지방입니다. 
  • 일반적으로, 남성은 내장지방이 많고 여성은 피하지방이 많습니다. 

답글 남기기